사내 영상 제작 워크북
2020년 6월 25일, NewTek
가능성은 무한히 열려있습니다.
전문 멀티카메라 영상을 사내에서 제작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적절한 계획과 최적의 장비를 통해 회사 내에서 기업용 비디오를 제작하고 비지니스 잠재력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연락해주세요, 기꺼이 도와드리겠습니다.
비디오를 통해 당신의 사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세요.
비디오를 통해 당신의 사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세요.
비디오는 비지니스의 큰 영역입니다.
회사에서 비디오의 중요성은 여러분이 이미 알고 있는 바와 같이 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많은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큰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마도 여러분들은 이미 제품 데모와 교육, 마케팅을 위한 비디오를 제작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제 전체 그림을 볼 시간입니다.
많은 회사들은 그들의 비지니스에 비디오가 얼마나 많은 것을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 알지 못합니다. 실제 현실에서 비디오는 조직의 거의 모든 부분에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 내에서 프로페셔널하게 보이는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와 적은 비용과 시간만으로 방송 품질의 결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을 세워보세요.
지금 비디오 제작 프로젝트를 세우고 실행하는 기업들이 그 어느 때보다도 많다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도 아닙니다.
회사 내에서도 얼마든지 방송 스튜디오 스타일로 비디오를 만들고 멀티 프레임 앵글 기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제작을 위한 방법은 실제로 사람들이 우려하는 것보다 훨 씬 간단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막연한 두려움으로 이 엄청난 가능성에 첫 발을 내딛지 못하고 있습니다.
시작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워크북을 통해 한단계 한단계를 밟아나가다보면 어느새 여러분이 원하는 결과에 해당하는 워크플로우와 프로세스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함께 출발해 보시죠!
“회사 내에서 프로페셔널하게 보이는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와 적은 비용과 시간만으로 방송 품질의 결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처음으로 고려할 것 –
회사의 비디오 전략에 대한 계획
처음으로 고려할 것 – 회사의 비디오 전략에 대한 계획.
기초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 때 더 이득이 됩니다. 우리가 비디오 전략에 대한 기초를 세울 때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의 몇 가지 주요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장기적 단기적으로 이루려고 하는 핵심 가치는 무엇입니까? 어떤 것을 성공의 기준으로 볼 것입니까?
- 핵심 고객은 누구입니까?
- 비디오 제작 단계에서 거쳐야 하는 승인 절차는 어떻게 됩니까?
- 비디오가 발전하도록 돕는 지원 기반이 있습니까?
- 비디오가 정상 궤도에 올랐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입니까?
경험의 축적에 대하여.
- 지금까지의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었던 주요 교훈은 무엇입니까?
- 회사 내에서 얼마나 많은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부가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업무는 무엇입니까?
- 비디오에 대한 생산비용(시간 및 유연성에 대한 산출 비용)은 얼마입니까?
- 6가지 핵심 과제 유형의 비디오(데모, 영업 교육, 영업 미팅, 기술 개발, 컨퍼런스, 리더쉽)를 회사 내에서 제작하고 계십니까?
- 그렇지 않다면 현재 하고 있는 일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는 무엇입니까?
비용의 정립에 대하여.
- 필요한 예산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예산의 출처는 어떻게 됩니까?
- 추가 자금을 위해 영업부나 인사부 등 다른 부서와의 협력이 가능합니까?
- 외부 비용 절감, 제작 속도 향상 등 내부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핵심 영역은 무엇입니까?
- 당신의 노력에 대한 ROI를 어떻게 확립할 것입니까?
(가장 좋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영역에 먼저 집중한 후 여기에서 다른 영역으로 확장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이러한 질문에 답변한 후 계획한 작업과 달성 방법에 초점을 맞춘 보다 명확하고 정의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비디오 제작에 대한 일정 계획 수립.
비디오 제작에 대한 일정 계획 수립
사람들은 도입부를 건너뛰고 곧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려고 하는 유혹을 받습니다. 누구에게나 예외가 없죠. 하지만 모든 것을 한번에 하려고 하는 실수를 저지르지 말아야 합니다.
비디오에 대한 경험이 많다고 해도 작은 프로젝트부터 시작해서 성장시켜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간단한 제작으로 성공을 거두고 이것을 더 크게 발전시켜 나가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촬영하고 활용할 수 있는 이벤트나 리더쉽 영상, 튜토리얼 교육 비디오를 짧은 시리즈로 제작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세일즈 트레이닝에 대한 영상을 제작할 수도 있겠지요.
승리를 위한 계획
초창기의 테스트에서 우리는 키가되는 비디오 영역을 결정해야 합니다.
특정 이벤트에서부터 기업 미팅, 분석가들의 브리핑과 신제품 출시 소식, 제품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제작의 병목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이것을 월 단위로 쪼개어 어떻게 실제 제작을 할 것인가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효과적인 일정 관리를 통해 광범위한 비지니스 이벤트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확인한 후 각 유형별 비디오들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에 대한 핵심 테마를 결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제작된 비디오를 어떻게 고객들에게 전달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자사 온라인 사이트를 통할지, 파트너 사이트를 통해 배포할 것인지, 아니면 인트라넷이나 엑스타리넷의 채널로 공급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동영상 홍보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을 세운 후 배포에 대한 세부 일정을 수립해야 합니다.
아무도 볼 수 없는 영상이라면 아무리 멋지게 만들어도 소용이 없습니다.
“효과적인 일정 관리를 통해 광범위한 비지니스 이벤트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
필요한 사람들을 제 자리에 배치.
필요한 사람들을 제 자리에 배치해야 합니다
비디오 전문가를 고용하지 않더라도 사내 비디오 제작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인력 배치가 중요합니다. 다음은 인력 운영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몇 가지 핵심 가치입니다.
카메라 뒤에 누가 설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전에는 고도로 훈련된 전문가만이 카메라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새로운 기술은 누구나 빠르게 전문적인 품질의 비디오를 제작할 수 있게 합니다. 심지어 여러분은 무인으로 운영되는 PTZ 카메라를 사용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로 누구를 잡을 것입니까?
누가 카메라 앞에서 발표를 할 것인지, 촬영을 위해 다른 사항을 고려해야 할지 확인해야 합니다.
해당 주제에 대한 전문가나 경영진을 불러올 것인지, 아니면 제품에 대한 전문가를 초빙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하고 혹시 다른 장소에서 라이브로 연결해야 하는 경우 Skype 등을 통한 원격 인터뷰를 준비해야 합니다.
대상으로 누구를 결정하든 카메라 앞에 있는 사람들은 회사 브랜드의 대표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그러니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전문 미디어 교육이 필요한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주요 발표자를 위해서 전문적인 미디어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카메라 앞에 서는 사람들을 위해서 그들이 가지고 있어야 하는 기본적인 미디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어떻게 행동하고 이야기할 것인지를 미리 알려주는 것은 좋은 생각입니다.
기초적인 헤어와 메이크업 서포트가 필요한지 판단합니다.
이것은 약간 ‘할리우드’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 이런 기본적인 사항들은 여러분이 진정한 프로페셔널한 마무리를 목표로 할 때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시간에 대해 확인하고 또 확인해야 합니다.
무엇을 결정하던지 발표자들의 입장에서 좋은 성과를 위해 준비할 시간이 충분하도록 배려하고 이를 계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어느정도 경험이 쌓이기까지 사소한 것 하나에도 준비할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제작에 필요한 시간은 빨라질 것입니다. 체계적인 준비 과정의 반복을 통해 우리는 최소의 시간만으로 최적의 결과물을 얻게 될 것입니다.
“체계적인 준비 과정의 반복을 통해 우리는 최소의 시간만으로 최적의 결과물을 얻게 될 것입니다.”
스튜디오 세트를 위한 계획 수립.
스튜디오 세트를 위한 계획 수립
스튜디오 세트는 생각보다 더 많은 것들을 결정짓는 요소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튜디오를 회사 내에 둘 것인지, 전문 스튜디오를 임대할 것인지, 가상 세트를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회사 내부에 스튜디오를 마련할 계획이라면 다음의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 사용 가능한 공간은 어떻게 됩니까? 적절한 사이즈를 확보할 수 있습니까?
- 고정 세트로 사용이 가능합니까? 아니면 매번 세트를 설치해야 합니까?
- 이벤트 촬영시 매번 바뀌는 소품과 가구들을 하나로 묶을 수 있도록 물리적인 세트 구성이 가능합니까?
- 방음이 제대로 이루어져 있어 촬영 중 소음으로 인한 중단이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까? (도로 소음이나 알람 등)
전문적인 세트를 제작할 계획이라면 다음의 사항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 그린 스크린이나 블루 스크린같은 크로마키 배경을 마련해서 배경 동영상, 이미지, 가상 스튜디오 등을 구성하면 프로페셔널한 비디오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 특히 하이엔드 제품을 다루는 경우 가상 스튜디오 세트는 최적의 활용도를 자랑합니다. 그린스크린을 걸 수 있는 최소 공간으로도 가상 스튜디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 기존에 제작된 가상 스튜디오 세트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자신만의 고유한 모양과 느낌을 가진 가상 스튜디오를 직접 제작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이벤트를 단발성이 아닌 지속적인 프로그램으로 브랜드화하고 프로페셔널한 느낌을 주기위해 사용자 지정 가상스튜디오가 적합합니다.
이동형 스튜디오를 위해서 다음의 사항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 단순히 복도를 지나는 이동이라 할지라도 바퀴가 달린 카트와 전용 케이스를 사용하여 장비 세트를 쉽고 빠르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너무 많은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현장에서 모든 것을 설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이동을 위해서는 촬영 장소와의 연결성, 공간과 전원에 대한 고려 등에 대한 사전 준비를 통해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사전 리허설을 통해 실제 촬영 이전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기 위한 준비를 완료해야 합니다. 현장의 모든 것은 촬영 이전에 완벽하게 준비되고 배치되어야 합니다.
- 촬영 장소에 대한 환경 숙지가 필수적입니다. 전원 소켓의 위치나 소음문제, 동선파악과 같은 기본적인 것들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사내 영상 제작
– 실제 구성 사례-
우리는 앞에서 영상 제작에 대한 기초 계획을 수립하고 촬영 장소와 도입 시기, 인력 구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시작을 하기 위해 실제 장비를 구입하고 구성하는 일이 남아있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4가지 레벨의 비디오 프로덕션 구성에 대한 구체적인 목록을 제시하고 주의 사항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성1 : 이동을 고려한 포터블 라이브 제작
수많은 비디오 제작 부서와 회사들도 한 명의 직원으로 시작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인터뷰, 발표, 데모 또는 홍보 비디오를 포함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도 빠르고 유연한 대처가 가능해야 합니다. 장비를 현장으로 이동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며, 훌륭한 결과를 제공해야 하는 이중의 부담이 있을 것입니다.
필요한 것을들 살펴 볼까요?
■ 장비 구성 리스트
필수 요소 :
▶ 네트워크 연결 및 이더넷 케이블
▶ NewTek TriCaster Mini
▶ 라이브용 HDMI 카메라 4대
▶ 마이크(1/4″)
실내 프로덕션 : 무선 수신기 트랜시버에 마이크를 연결하거나 휴대용 무선 마이크 시스템 사용.
실외 프로덕션 : 유선 핸드 마이크 또는 유선 콘덴서 마이크 사용.
▶ 케이블 연결
카메라 수량만큼의 2m~3m HDMI 케이블.
오디오 캡쳐카드까지의 케이블은 6m 이하로 사용
▶ 전원 소스와 규격품 연장코드
▶ DVI 또는 HDMI 입력을 지원하는 USB 전원의 1920 x 1080 해상도 모니터
추가 사항 :
▶ TriCaster Mini CS 컨트롤러
▶ 삼각대 – 카메라 수만큼
▶ 그린 스크린 – 휴대용 크로마키 천 또는 영구 사용을 위한 크로마키 페인트 세트
▶ 조명 키트 – 스탠드형/고정형, 전구 및 디퓨저로 최소 3점 조명(키/필/백라이트)
▶ 오디오 믹서 – 영상에 필요한 사운드 입력과 출력을 수용하기에 충분한 채널 확보
부가 장비 :
▶ 비디오 전송을 위한 USB 외장 하드 또는 USB 드라이브
▶ 추가 라이브 컨텐츠 소스를 공유하기 위한 노트북
운영 인력 :
▶ TriCaster 운영자(기본 스위쳐 사용자부터 전문 기술을 갖춘 디렉터까지 가능)
▶ 카메라 운영자 (옵션)
▶ 오디오 운영자 (옵션)
■ 최상의 결과를 위한 조언
장비 구입시 고려사항 :
▶ 이동형 세트 구성은 외부에서 작업을 하거나 좁은 공간에서 제작을 해야 할 때 유용합니다.
장비 구입시 이동형으로 만들어진 작고 가벼운 제품을 선택하는 것에 좋습니다.
모바일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구성하면 휴대용 가방 하나에 기본적인 텔레비전 제작 스튜디오 하나를 모두 담아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 이 세트 구성에 사용된 HDMI 케이블은 그 특성상 프로덕션의 단거리 연결에 적합합니다.
HDMI 케이블을 장거리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부가 장비로 인해 구성이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사전 준비 :
▶ 방송을 제작하는 장소를 알고 있다면, 미리 그곳을 방문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촬영 당일에는 항상 일찍 도착해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미리 발견하는 것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프로덕션 :
▶ 라이브 프로덕션을 진행할 때 처음에는 단순하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TriCaster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도 일반적인 온라인 방송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흥미롭고 시각적으로 세련된 영상을 제작할 수 있게 합니다.
여러분의 영상은 실제보다 훨씬 더 큰 제작진이 투입된 대형 프로젝트처럼 보이게 될 것입니다.
조금만 연습하면 자신감을 가지고 뛰어난 영상을 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성2 : 향후 확장을 고려한 소형 프로덕션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항상 현명한 선택입니다.
만일 현재 한정된 대상을 상대로 특수 목적을 위해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한다면 소형으로 시작해서 향후 발전 가능성을 타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 워크샵이나 세미나, 웹 캐스트, 원격 수업이나 교육 어플리케이션 제작과 같은 것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이제 필요한 것을 살펴보시죠.
■ 장비 구성 리스트
필수 요소 :
▶ 네트워크 연결 및 이더넷 케이블
▶ NewTek TriCaster 410 Plus 및 컨트롤 패널
▶ 라이브용 SDI 카메라 4대
▶ 마이크(XLR 또는 1/4″)
실내 프로덕션 : 무선 수신기 트랜시버에 마이크를 연결하거나 휴대용 무선 마이크 시스템 사용.
실외 프로덕션 : 유선 핸드 마이크 또는 유선 콘덴서 마이크 사용
▶ 케이블 연결
카메라 수량 만큼의 8m~16m SDI 케이블.
오디오 캡쳐카드까지의 케이블은 16m 이하로 사용.
▶ 전원 소스와 규격품 연장코드
▶ DVI 또는 HDMI 입력을 지원하는 1920 x 1080 해상도 모니터
추가 사항 :
▶ 삼각대 – 카메라 수만큼
▶ 그린 스크린 – 휴대용 크로마키 천 또는 영구 사용을 위한 크로마키 페인트 세트
▶ 조명 키트 – 스탠드형/고정형, 전구 및 디퓨저로 최소 3점 조명(키/필/백라이트)
▶ 오디오 믹서 – 영상에 필요한 사운드 입력과 출력을 수용하기에 충분한 채널 확보
▶ TriCaster 앱을 통해 NewTek 오디오 믹서를 실행시킬 iPad
부가 장비 :
▶ 비디오 전송을 위한 USB 외장 하드 또는 USB 드라이브
▶ 추가 라이브 컨텐츠 소스를 공유하기 위한 노트북
운영 인력 :
▶ TriCaster 운영자(기본 스위쳐 사용자부터 전문 기술을 갖춘 디렉터까지 가능)
▶ 카메라 운영자 (옵션)
▶ 오디오 운영자 (옵션)
■ 최상의 결과를 위한 조언
장비 구입시 고려사항 :
▶ 프로덕션의 제작 일정이 많지 않거나 예산에 제약이 있는 경우에는 프리랜서 직원을 고용하여 시작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하드웨어 패키지를 구비한 후 TriCaster의 최소 운영 인력을 유지한 채 카메라맨과 오디오 운영 인력을 프리렌서로 고용하여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장비를 구매하는 경우 TriCaster와 패널을 함께 구입하는 것이 더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입니다.
장비 구매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사전 준비 :
▶ 대부분의 카메라에는 디스플레이 또는 프로덕션 스위쳐 시스템으로 연결하기 위한 짧은 길이의 출력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라이브 연결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검증된 품질의 SDI 케이블과 HDMI 케이블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카메라 케이블의 길이는 카메라와 TriCaster 시스템과의 거리에 따라 달라지지만, 실제 장비간의 거리보다 더 길게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래픽이 많이 발생하는 현장에서 떨어진 곳에 중계용 TriCaster 시스템을 설치하고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케이블을 준비해야 합니다.
프로덕션 :
▶ 라이브 중계를 하는 도중에는 어떤 일이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TriCaster의 ISO 녹화 기능을 사용하여 현장에 있는 모든 카메라를 녹화하여 VOD에 공급한 소스나 후반 작업에서 편집시 실수를 보완할 수 있으며 방송에 적합하지 않은 영상을 가려낼 수 있습니다.
구성3 : 항시 운영되는 비디오 프로덕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제작과 제품 출시 및 분기별 회의와 같은 영상 제작, 또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지하게 계획하고 있다면 이 세션을 참고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여기서는 더 많은 잠재 고객(사내 및 온라인 시청자 모두)을 대상으로하는 제작이나, 자주 준비해야 하는방송 프로그램, 더 많은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 프로덕션 구성에 대해 다루게 될 것입니다. 이 코어 설정은 직원과 고객 및 시청자에게 확실한 입지를 구축하는 데 이상적입니다.
필요한 것들을 살펴보시죠.
■ 장비 구성 리스트
필수 요소 :
▶ 네트워크 연결 및 이더넷 케이블
▶ NewTek TriCaster TC1 및 2 Stripe 컨트롤 패널
▶ Kiloview N3 / N4 – NDI 컨버터
▶ 라이브용 SDI 카메라 8대
▶ 마이크(XLR 또는 1/4″)
실내 프로덕션 : 무선 수신기 트랜시버에 마이크를 연결하거나 휴대용 무선 마이크 시스템 사용.
실외 프로덕션 : 유선 핸드 마이크 또는 유선 콘덴서 마이크 사용.
▶ 케이블 연결
카메라 수량 만큼의 24m~32m SDI 케이블.
오디오 캡쳐카드까지의 케이블은 32m 이하로 사용
▶ 전원 소스와 규격품 연장코드
▶ DVI 또는 HDMI 입력을 지원하는 1920 x 1080 해상도 모니터
추가 사항 :
▶ 삼각대 – 카메라 수만큼
▶ 스튜디오 카메라 페데스탈 및 달리 – 카메라 당 1개를 확보해야 하며, 충분한 공간이 마련되어야 함
▶ 그린 스크린 – 휴대용 크로마키 천 또는 영구 사용을 위한 크로마키 페인트 세트
▶ 조명 키트 – 스탠드형/고정형, 전구 및 디퓨저로 최소 3점 조명(키/필/백라이트)
▶ 오디오 믹서 – 영상에 필요한 사운드 입출력을 수용하기에 충분한 채널 확보
▶ TriCaster 앱을 통해 NewTek 오디오 믹서를 실행시킬 iPad
부가 장비 :
▶ 비디오 전송을 위한 USB 외장 하드 또는 USB 드라이브
▶ 추가 라이브 컨텐츠 소스를 공유하기 위한 노트북
운영 인력 :
▶ TriCaster 운영자(기본 스위쳐 사용자부터 전문 기술을 갖춘 디렉터까지 가능)
▶ 카메라 운영자 (가능한 범위 내 선택)
▶ 오디오 운영자 (가능한 범위 내 선택)
■ 최상의 결과를 위한 조언
장비 구입시 고려사항 :
▶ 원격 PTZ 카메라나 일반용, 프로용 캠코더 및 스포츠용 액션캠 등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라이브 이벤트에 더 많은 앵글과 관점을 추가하고 더 다양한 화면을 시청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 됩니다.
사전 준비 :
▶ 반복적으로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조명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장비를 투자해야 합니다.
실제 스튜디오에서 작업을 하거나 그린 스크린 상에서 작업을 하거나 적절한 조명은 반복적인 방송 제작에서 세련되고 전문적인 영상을 만드는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프로덕션 :
▶ 카메라와 소스의 수가 증가하면 운영자가 최대한 편안한 상태에서 스위칭을 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기술 감독이 멀티 카메라 라이브 작업을 처음 진행하는 거라면 작은 규모로 우선 시작을 하면서 차츰 카메라 대수를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ISO 레코딩을 통해 전 채널을 레코딩하면 후반 작업에서 스위칭 실수를 보완할 수 있으며 방송에 적합하지 않은 영상을 가려낼 수 있습니다.
구성4 : 하이엔드 프로덕션 시스템 구성
전문적인 방송 품질의 컨텐츠를 기대하는 오늘날의 시청자를 위한 선택입니다. 온라인 비디오에 핵심 역량을 기울이려고 하는 글로벌 기업이라면 이 섹션이 적합할 것입니다.
전송 매체에 관계없이 언제나 최고의 프로덕션 가치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회사의 비디오 브랜드를 더욱 확장하여 온라인 방송에서부터 지상파 송출까지 모든 것이 가능한 수준으로 끌어올리십시오.
이제 필요한 것들을 살펴보시죠.
■ 장비 구성 리스트
필수 요소 :
▶ 네트워크 연결 및 이더넷 케이블
▶ NewTek TriCaster VMC 및 4 Stripe 컨트롤 패널
▶ Kiloview N3 / N4 – NDI 컨버터
▶ 라이브용 SDI 카메라 12대
▶ 마이크(XLR 또는 1/4″)
실내 프로덕션 : 무선 수신기 트랜시버에 마이크를 연결하거나 휴대용 무선 마이크 시스템 사용.
실외 프로덕션 : 유선 핸드 마이크 또는 유선 콘덴서 마이크 사용.
▶ 케이블 연결
카메라 수량 만큼의 24m~32m SDI 케이블.
오디오 캡쳐카드까지의 케이블은 32m 이하로 사용
▶ 전원 소스와 규격품 연장코드
▶ 정전압 공급기 및 접지 기능이 있는 UPS 전원 공급기
▶ DVI 또는 HDMI 입력을 지원하는 1920 x 1080 해상도 듀얼 모니터
추가 사항 :
▶ 삼각대 – 카메라 수만큼 (실내용 및 야외용)
▶ 스튜디오 카메라 페데스탈 및 달리 – 카메라 당 1개를 확보해야 하며, 충분한 공간이 마련되어야 함
▶ 카메라 크레인 및 지미집
▶ 그린 스크린 – 휴대용 크로마키 천 또는 영구 사용을 위한 크로마키 페인트 세트
▶ 조명 키트 – 스탠드형/고정형, 전구 및 디퓨저로 최소 3점 조명(키/필/백라이트)
▶ 스튜디오 레벨의 오디오 믹서 – 영상에 필요한 사운드 입출력을 수용하기에 충분한 채널 확보
▶ TriCaster 앱을 통해 NewTek 오디오 믹서를 실행시킬 iPad
부가 장비 :
▶ 양방향 오디오 송수신이 가능한 인터컴 시스템
▶ 비디오 전송을 위한 USB 외장 하드 또는 USB 드라이브
▶ 추가 라이브 컨텐츠 소스를 공유하기 위한 노트북
운영 인력 :
▶ TriCaster 운영자(기본 스위쳐 사용자부터 전문 기술을 갖춘 디렉터까지 가능)
▶ 카메라 운영자 (가능한 범위 내 선택)
▶ 오디오 운영자 (가능한 범위 내 선택)
▶ 방송 기술 전문가 또는 장비 전문가
■ 최상의 결과를 위한 조언
장비 구입시 고려사항 :
▶ 복잡한 비디오 시퀀스는 프로 방송 프로덕션의 트레이드 마크입니다.
MIDI 컨트롤러나 TriCaster 매크로를 사용하여 비주얼 이펙트를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통합 작업을 위해 컨트롤러에 조명 및 사운드와 같은 라이브 공연의 요소들을 접목시켜 컨트롤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NDI 비디오 컨버터를 카메라에 장착하면 소스 범위를 늘릴 수 있습니다. 최대 44개의 비디오 입력을 받을 수 있는 VMC의 최대 능력을 사용해보세요.
이 모든 소스는 개별 설정이 가능하며 보다 향상된 비주얼 이펙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전 준비 :
▶ 이벤트 행사가 더 복잡해지면 자동 매크로를 구성해서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오디오 믹싱과 라우팅, 화면 구성 설정 등 사전 제작 과정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방송 전 리허설은 방송 요소를 조정하는 시간이 아닙니다. 모든 매크로 구성은 리허설 이전에 끝내야 합니다.
프로덕션 :
▶ 위의 장비 리스트만으로 텔레비전 방송국의 라이브 방송처럼 화면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숙련된 운영자라면 표준 화면 구성을 뛰어넘는 프로페셔널 화면 구성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장비 전문가를 고용하거나 운영에 투입되는 직원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교육을 진행해야 합니다. (TriCaster의 경우 NewTek 장비에 익숙한 전문가를 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