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nge Voice Factory, TriCaster로 하이브리드 대학 축제 이벤트 진행
2023년 8월 10일
일본 도야마 대학교와 도야마 국제 대학교의 학생들은 매년 축제를 개최합니다. 쿠레하 캠퍼스 합동 대학 축제(Kureha Campus Joint University Festival)는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발표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음악 공연을 포함하여 기타 창의적인 프로젝트 발표를 학생들이 창작하여 무대에 활기를 불어넣습니다.
이 축제는 2021년까지 전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그러나 도야마 대학교와 도야마 국제 대학교 학생들은 2022년에 개최되는 축제는 학교에서 직접 참여할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그리고 직접 축제에 참여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옵션을 제공하고자 하여 온라인 스트리밍을 결정하였습니다. 효율적이면서도 다재다능한 하이브리드 이벤트를 원했던 학생들은 어떤 기술이 학생들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라이브 스트리밍 옵션을 지원하고 있는지 알고 있는 오렌지 보이스 팩토리(Orange Voice Factory)를 찾았습니다.
오렌지 보이스 팩토리는 음악, 엔터테인먼트, 전시, 행사, 포럼 기획, 프로덕션, 오퍼레이션 등의 직접 이벤트를 진행할 수 솔루션을 갖추고 있습니다. 오렌지 보이스 팩토리는 콘서트와 라이브 공연과 같은 엔터테인먼트를 학교와 기업에 제공하고 있으며 일본 내에서 다양한 분야의 이벤트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많은 회사 창립기념 파티, 시무 등 기타 이벤트를 오렌지 보이스 팩토리는 성공적으로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오프라인으로 모든 청중의 관심 끌기
오렌지 보이스 팩토리는 대학 축제를 계획할 때 온라인과 오프라인 관객 모두를 고려해야 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하이브리드 이벤트는 공연을 준비한 학생들과 협력하여 모든 관객에게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만 했습니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학생 공연자들은 라이브 프로덕션을 한 단계 더 끌어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많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학생들은 영상 콘텐츠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이런 안목이 뛰어난 것 같습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프로덕션에서는 TV 프로그램이나 유명 유튜버가 사용하는 것과 같은 수준 높은 무대 연출에 대한 요청이 많았고, 프로덕션 점검과 리허설 중에 갑작스러운 애드리브와 변경이 필요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라고 오렌지 보이스 팩토리의 디렉터인 미카도 소지로(Sojiro Mikado)가 말합니다.
학생들의 요청을 모두 고려하여 제작에 반영하고 싶었던 오렌지 보이스 팩토리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인 칸나리(KAN-NARI)에게 관련 행사를 의뢰하였습니다.
칸나리는 라이브 스트리밍과 인터넷 중심의 비디오 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시청각 및 커뮤니케이션(AVC) 사업부는 연간 200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으며 관공서, 교육 기관, 지역 예술가들을 위한 이벤트 스트리밍을 비롯해 도야마 전역의 지역 명소와 이벤트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의 기술 지원 및 장비 운영에는 칸나리의 AVC 사업부 매니저인 이즈미 유토(Yuto Izumi)가 참여했습니다. 이즈미는 라이브 스트리밍 이벤트의 기술 디렉터로서 시스템을 구축하고 행사 당일 운영자로 활동했습니다. 그가 생각하기에 이번 행사의 라이브 프로덕션 시스템으로 선택한 것은 단 한 가지, 바로 TriCaster® 2 Elite였습니다.
업계 최고 비디오 프로덕션 솔루션
모든 유형의 모션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고 시청자가 원하는 곳으로 전송할 수 있는 TriCaster 2 Elite는 TV, 인터넷, 모바일이 점점 더 혼합되고 있는 상황에서 모든 프로덕션을 처리할 수 있는 유연성과 기능을 제공합니다.
TriCaster 2 Elite는 다양한 유형의 모션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여 TV, 인터넷, 모바일 디바이스 등 시청자가 선호하는 모든 플랫폼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 유연성과 다양한 프로덕션 기능을 갖추고 있어 플랫폼 간의 경계가 계속 모호해지는 상황에서 어떤 프로젝트도 처리할 수 있습니다.
TriCaster 2 Elite의 핵심은 빠른 속도의 60×45 비디오 크로스 포인트로, 최대 4K 60P의 비디오 포맷과 해상도를 자동으로 결정하는 32개의 외부 입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창의적인 제작에 대한 제한이 일반적인 기존 라우팅 스위처와 달리 각 입력에는 프록 앰프 도구, 선명한 영상을 위한 독립적인 키잉 및 자르기, 자동화를 위한 트리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성 가능한 8개의 HD 또는 2개의 4K 60P 믹스 출력, 미디어 플레이어의 다이렉트 NDI® 출력, 멀티 스트리밍 인코더, 8개의 SDI 입력 모두의 연속 NDI 변환, 즉각적인 재생을 위한 독립적으로 선택 가능한 8개의 레코더를 통해 타협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즈미가 영상을 제작하고 라이브 이미지를 스트리밍하는 모습을 봤을 때, 그는 이미 TriCaster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스트리밍으로 할 수 있는 일의 다양성에 감탄하며 ‘와,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이 모든 새로운 것을 할 수 있구나’라고 생각했던 기억이 납니다.”라고 Mikado는 말합니다.
오늘날에는 이러한 라이브 프로덕션 시스템의 위력이 당연시되고 있습니다. 이즈미는 “오렌지 보이스 펙토리와 칸나리가 함께 작업할 때 새로운 프로덕션 기법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직 테스트하지 않은 TriCaster의 새로운 기능을 사용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주어져 매우 유익합니다.”라고 덧붙입니다.
영화제 제작팀은 세 대의 카메라 소스 외에도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온스크린 타이틀, 컷어웨이용 비디오와 사진 등의 자료를 TriCaster 2 Elite로 가져왔습니다.
스트리밍 콘솔 뒤에는 프레젠테이션과 타이틀을 생성하고 편집할 수 있는 노트북 PC를 준비하여 학생들이 마치 감독이 프로젝터를 전환하는 것처럼 슬라이드 전환과 타이틀 제작을 직접 처리하도록 했습니다. 이즈미는 학생들이 제작한 타이틀을 화면 레이아웃에 배치하기 위해 TriCaster 2 Elite에 Flow를 설정했습니다.
온라인 시청자 지키기
온라인 시청자가 무대 휴식 시간 동안 라이브 스트리밍을 이탈할 것을 우려한 학생들은 단과대 라이브 피드 투어를 제안했습니다. 여기에는 핸드헬드 카메라를 들고 캠퍼스를 돌아다니며 부스를 촬영하고 학생들과 인터뷰하는 것이 포함되었습니다.
이즈미는 TriCaster 2 Elite가 이러한 흐름을 원활하게 수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학생들에게 라이브 피드에 참여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학생들에게 라이브 피드 촬영을 부탁했습니다. 비디오 피드를 수신하고, 간단한 제목을 추가하고, YouTube로 전송하는 작업은 TriCaster 2 Elite를 사용하여 직접 처리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당연하게도 라이브 피드 비디오를 TriCaster 2 Elite에 소스로 직접 수신하고 직접 라우팅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메인 프로그램 비디오의 반환을 확인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했습니다.”라고 이즈미는 말합니다.
이 하이브리드 페스티벌의 프로덕션을 구성하는 것은 큰 작업이었지만 결과는 대성공이었습니다. 학생들과 제작팀이 추가적으로 창의적인 요소를 도입할 수 있었기 때문에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관객의 경험이 더욱 풍성해졌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와 신뢰할 수 있는 기술로 제작을 지원한 덕분에 초기 계획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달성할 수 있었으며 예상치 못한 놀라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일 이벤트의 경우 이벤트 콘텐츠를 미리 구성하고 패키징할 수 있지만, 이번과 같이 여러 그룹이 자체 프로젝트를 가져오는 경우에는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장비와 기술이 필수적이었습니다. TriCaster 2 Elite는 완벽한 선택이었습니다.”라고 미카도는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