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애미 비디오 디렉터, 뉴텍으로 재즈 시리즈(Jazz Series)를 돕는 방법
2021년 6월 7일 Brian Leopold
“프로덕션의 높은 퀄리티에 그저 놀랄 따름입니다. 이것은 TV에서 본 어떤 콘서트보다 더 뛰어납니다. 할리우드나 브로드웨이 그 자체예요!”
반얀볼로 유명한 마이애미의 파인크레스트 가든의 책임자인 알라나 페레즈(Alana Perez)는 이렇게 말합니다.
지난 11년 동안 반얀 볼은 남부 플로리다 최고의 재즈 콘서트 시리즈 본고장이었습니다. “이곳은 세계에서 가장 마술같은 콘서트 장소입니다. 그야말로 환상적인 곳이 아닐 수 없죠.”라고 페레즈는 말합니다.
부드럽게 흔들리는 야자수와 열대의 태양으로 인해 마이매미 반얀볼은 자연이 주는 화려함으로 가득 차있습니다.
비디오 프로듀서이자 감독인 다니엘 셀(Daniel Sell)은 매년 열리는 재즈 콘서트가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COVID-19가 올해의 콘서트 판을 완전히 날려버릴거라는 소식을 들었을 때 셀은 실망했습니다.
“콘서트는 완전히 취소될 위기에 쳐했었습니다.”라고 셀은 말합니다. 반얀볼에서 공연을 한적이 있는 뮤지션으로서 셀은 이런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중대한 결심을 했습니다.
패닉, 절망, 그리고 완전한 공포
“팬데믹의 시대를 살아가는 것은 패닉과 절망, 그리고 공포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라고 페레즈는 말합니다.
“저는 우리 콘서트와 공원,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축제같은 모든 것에 영향이 미칠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최고의 색소폰 연주자이자 가수이고 작곡가이자 연주자인 그레이스 켈리가 이곳에서 공연하기 이틀 전 보스턴에서 우리에게 전화를 걸어 콘서트를 취소해야만 했습니다. 제 인생 최악의 날이었을 거예요.”
운명적인 전화 한 통
“우리 무대에서 여러 번 공연한 파인크레스트 가든의 오랜 친구인 대니 셀이 저에게 와서 ‘우리가 너를 위해 이 일을 함께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것 같아’라고 말했습니다.”라고 페레즈는 그 때를 회상합니다.
버추얼 콘서트 제작을 위해서는 비용이 필요했지만 실제로 유료 시청자를 모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였습니다. 주로 경제적인 이유 때문이었죠. 얼마나 많은 재즈 애호가들이 거실에서 콘서르를 보기 위해 돈을 낼지 확신하기 어려웠습니다. 한가지, 시청자를 끌어모으고 그것을 8개의 콘서트 시리즈 동안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높은 비디오와 오디오 스탠다드를 갖춰야 한다는 것은 분명했습니다.
“처음 제가 파인크레스트 가든에 사용해야 할 모든 제작용 장비의 예산을 주었을 때 그들은 그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저를 비웃었습니다.” 라고 셀은 말합니다.
“다행히도 저는 TriCast Mini를 소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필수적인 장비들을 보완해서 프로그램을 제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마이매미 미드타운의 총괄 매니저인 제스 밀러(Jesse Miller)가 협찬의 대가로 PTZ 카메라를 대여해주겠다는 놀라운 제안을 했습니다. 그 결과 필요한 예산은 우리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떨어졌고, 그 후에는 모든 것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미드타운의 배려 덕분에 우리는 이 어려움의 시기에서 음악을 구해낼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 따뜻한 도움의 손길을 영원히 잊을 수 없을 거예요.”라고 페레즈는 덧붙입니다.”
친절한 ‘Yes’
Midtown GM에 따르면 제스 밀러의 결정은 쉬운 것이었습니다.
“반얀볼 재즈 콘서트는 지역 사회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그 콘서트의 단골 손님으로서 재즈 콘서트 시리즈의 라이브 스트리밍에 참여하는 우리에게는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남부 플로리다의 주민이며 그들은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남동부 지역에서 가장 규모의 뉴텍 리셀러 중 하나인 밀러는 뉴텍의 제품, 특히 TriCaster의 장점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는 이것이 콘서트 시리즈 라이브 스트림을 제작할 수 있는 완벽한 도구였다는 셀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TriCaster는 스트리밍 이벤트를 생성할 수 있는 완벽한 도구입니다. 컨트롤을 위한 물리적 공간이 작은 상태에서 장비를 선택할 때 TriCaster는 모든 기능을 완벽하게 수행하는 공간 집약적인 확실한 선택입니다.”라고 밀러는 말합니다. 밀러는 또한 사용자가 TriCaster를 통해 멀티 카메라 피드의 전환뿐만 아니라 레코딩, 라이브 스트리밍, 그래픽 및 모니터용 추가 카메라, 외장 컴퓨터 등을 한 박스에 모두 담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모든 다양한 구성 요소와 기능을 프로덕션에 도입해야 하고 제한된 예산으로 작업하는 경우, TriCaster는 모든 구성 요소를 개별적으로 추가하는 데 드는 비용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작업을 수행합니다. TriCaster는 모든 프로덕션에 적합하지만 특히 멀티 카메라 가상 이벤트에 적합합니다. 그것이 진정한 빛을 발하는 부분입니다.”
작은 공간에서 장비를 설치해서 모든 컨트롤을 해야할 때 TriCaster는 여러분이 원하는 기능을 모두 처리할 수 있는 완벽한 장비가 될 것입니다.
5시간의 공연
마이애미의 따뜻한 2월 토요일 오후, 3시 반얀볼에서 태양은 짙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부풀어 오른 하얀 구름의 체크판 뒤에서 시야를 가릅니다. 불과 5시간 후에, 트롬본의 전설 와이클리프 고든이 무대에 서고 16개 작품 밴드의 멤버들이 사운드 체크를 위해 도착하기 시작합니다. 관람석 아래 작은 방에 설치된 임시 조종실 안에서 셀은 팩스 확인과 리허설을 통해 제작진들을 지휘하고 있습니다.
희박한 화음의 소리가 피아노 위에서 쾅쾅 울리고 색소폰이 게으른 비늘 사이로 흘러내리는 소리가 머리 위의 돔 지붕에서 메아리칩니다. 밴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기 위해 멀리 떨어져서 무대 구성을 위해 자리를 잡기 시작합니다. 밴드가 음조를 맞추는 동안 셀의 카메라 운영자들은 곧 있을 리허설에 대비해 자신들의 탈리와 인터폰을 확인하며 시간을 보냅니다. 500개가 넘는 빈 좌석의 물결이 그들 뒤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즌 콘서트 시리즈에는 이미 존 세카다와 그래미상을 수상한 보컬리스트인 디 디 브릿지워터, 커트 엘링, 글렌 밀러 오케스트라와 같은 재즈 거장들이 반얀 볼에 참가했습니다. 두 달도 안 되어, 맨하탄 트랜스퍼(The Manhattan Transfer)가 출연한 올해 시즌 마지막 콘서트는 엄청난 성공을 거둘 것입니다.
주 조종실에서 셀l은 기술감독과 곧 있을 쇼에 대해 논의하고, 앞에 있는 카운터탑에 앉아 아이패드를 만지작거립니다. “이것이 바로 프로덕션의 핵심입니다.”라고 그는 디스플레이를 멀리하면서 말합니다.
매크로 제작과 활용 : 맞춤형 아이패드 디스플레이 디자인
카메라 맨을 통한 영상 외에도 셀은 미드타운 비디오와 제스 밀러가 제공하는 3개의 NDI PTZ 카메라를 사용해서 원하는 카메라 영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NDI PTZ 카메라의 사용을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셀은 모든 스테이지에 대해 미리 설정된 수십개의 PTZ 위치 프리셋 매크로를 선택할 수 있는 아이패드 컨트롤 패널을 구성했습니다. 아이패드의 매크로 버튼을 누르면 PTZ 카메라는 악기나 드럼을 곧바로 비출 뿐만 아니라 슬로우 줌을 실행하고 각 콘서트가 끝날 때에 자동으로 모든 카메라를 기본 위치로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코딩을 위해 TriCaster의 DDR을 제어하는 기능도 수행하게 됩니다.
“내 아이패드인터페이스는 모든 쇼에 맞춰 다시 디자인되었습니다.” 라고 셀은 아이패드 샷박스를 돌려보며 제게 말합니다.
“HDMI 입력이 포함된 TriCaster Mini를 사용하여 콘서트 시리즈를 시작했기 때문에 실제 TriCaster 장비에 연결되 유선 입력은 4개뿐이었습니다. 네 대의 유인 카메라가 SDI를 통해 연결되고 있었지만 저는 더 많은 카메라 앵글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NDI PTZ 카메라를 사용해서 더 많은 입려을 TriCaster로 전송해야 했습니다.”
NDI를 통해 최고의 유연성을 추가
그렇다면, 어떻게 7대의 카메라를 4개의 하드웨어 입력 가지고 있는 프로덕션 스위치에 연결 할 수 있었을까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NDI(Network Device Interface)는 비디오 호환 제품이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고화질 비디오를 통신, 제공 및 수신할 수 있도록 하는 NewTek의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NDI는 비디오 장치가 다른 장치와 연결될 수 있는 상호 연결된 프로덕션 환경을 조성하여 라이브 프로덕션에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다니엘 셀은 워크플로우에 NDI를 사용하여 추가 카메라를 자신의 TriCaster에 연결할 뿐만 아니라 NewBlue FX Titler 4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자막 그래픽과 타이틀을 공급하는 컴퓨터의 출력까지도 통합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COVID 시대에 라이브 스트림 이벤트로 수행되고 있는 모든 작업을 살펴보면 NDI와 TriCasters를 통해 가장 세련된 대규모 프로덕션 제작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각기 다른 카메라와 각기 다른 스트리밍 장치, 그리고 각기 다른 소프트웨어들을 사용하지만 이것이 가지는 공통의 분모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호환이 가능합니다. 모든 것이 NDI와 TriCasters를 중심으로 구축되고 있습니다.” 라고 셀은 말합니다.
TriCaster 베테랑
셀은 오랜 기간 동안 NewTek를 사용해 온 사용자이며, 이미 수십년 전에 TriCaster를 처음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첫번째 TriCaster는 SDI 화질의 SDI 시스템인 TriCaster Broadcast였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미드타운 비디오가 TriCast Mini 데모를 판매했을 때 저는 이미 그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진 상태였습니다. 한 대를 사서 사용하기 시작한 후, 저는 그것을 통해 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찾았고, 손쉽게 이전할 수 있었습니다. TriCaster의 가장 큰 장점은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 이를 통해 모든 PTZ 카메라의 위치를 사전에 지정해서 조작할 수 있었습니다. “
TriCast를 완벽하게 다룰 수 있는 셀은 기업과 다른 정부 기관에서도 이 장비를 다룰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그는 젊은 사용자들일수록 TriCaster를 다루는데 더 쉽게 접근하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어떤 종류의 컴퓨터 작업에도 익숙하다면 누구나 기본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제목 및 매크로와 같은 일부 고급 작업은 교육하는 데 시간이 조금 더 걸리지만, 특히 TriCaster가 단일 위치에 있는 경우에는 이것을 설정하는 것을 매우 간단하고 빠르게 가르칠 수 있습니다.”
TriCaster의 가장 큰 장점은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 이는 프리셋으로 지정된 모든 PTZ 카메라를 컨트롤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컴퓨터 작업에 익숙하기만 하다면 누구라도 빠른 속도로 기본기를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전 세계에 JAZZAID를 소개하다
태양은 남쪽 플로리다 지평선 아래로 가라앉기 시작하고, 부드러운 바람에 춤추는 야자나무의 커튼을 통과합니다. 리허설이 끝났고 제작진은 2시간도 채 남지 않은 라이브 스트림과 콘서트로 저녁 휴식을 떠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어둠이 깔리자 색색의 조명이 켜지고 시트와 무대를 덮고 있는 화려한 돔 지붕을 비추기 시작하며 반사광의 향연을 펼칩니다. 주 조종실에서 다니엘 셀은 오늘 밤 콘서트 준비에 마지막 준비를 마치고 있습니다. 2021년 공연 시리즈가 절반 이상 완성된 상황에서 그는 파인크레스트 가든의 콘서트가 얼마나 잘 진행됐는지 잠시 생각해 봅니다.
TriCaster의 가장 큰 장점은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 이는 사전 프로그래밍된 모든 카메라 선택을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매번 콘서트를 할 때마다, 저는 BirdDog 카메라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조금 더 배우고, 그것들을 조금씩 수정하고 있습니다.” 라고 셀은 말합니다. 실제로 콘서트 라이브 스트림은 매우 성공적이어서 세 번째 콘서트 이후 셀은 TriCaster Mini에서 TriCaster 460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추가적인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된 TriCaster는 현재 NDI를 통해 4채널 DDR로 서비스하기 위해 TriCaster Mini와 결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콘서르 시리즈를 준비할 때 3개월 전부터 세팅을 했고 결과는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우리는 매번 조명과 오디오, 그리고 카메라 세이딩을 조절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했던 마지막 세팅은 아주 멋져 보였는데, 오늘 밤 콘서트는 그것을 능가하기를 기대합니다”라고 셀은 말합니다.
디렉터인 페레즈는 처음에는 라이브 스트리밍 콘서트를 시청할 사람이 있을지에 대해 확신을 가지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올해의 반응은 그야말로 폭발적이었습니다.
우리의 지지 기반이 탄탄하다는 것은 이미 알고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성공적인 라이브 스트리밍 이루어질은 줄은 미처 기대하기 못했었죠. 매 공연마다 점점 더 늘어나는 시청자들의 반응은 마치 추가 티켓과도 같습니다.
“저희는 500석 규모의 극장을 가지고 있고 모든 콘서트마다 그 자리를 채우곤 했습니다. 우리의 지지 기반은 매우 탄탄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성공적인 라이브 스트리밍이 이루어질 줄은 미처 기대하지 못했었죠. 매 공연마다 점점 더 늘어나는 시청자들의 반응은 마치 추가 티겟과도 같습니다.”
“캘리포니아, 뉴잉글랜드, 캐나다에서도 접속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유럽의 시청자들도 적지 않죠. 이탈라이와 독일, 영국, 포르투갈, 심지어 브라질에서도 우리의 콘서트를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시청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반얀볼 재즈 콘서트가 전 세계에 진출하는 것과 같은 일입니다. 우리의 이웃뿐만 아니라 우리가 전혀 알지 못했던 사람들에게 우리를 알리는 것보다 더 신나는 일은 없을 거예요. 이번 콘서트는 우리의 커밍아웃 파티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