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큰롤 명예의 전당, TriCaster TC1 및 NDI로 비디오 제작 향상
2020년 8월 14일 , Brian Leopold
‘록이여, 영원하라! (Long Live Rock!)’
이것은 클리블랜드 시내 중앙에 위치한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세워져 있는 거대한 문자 조형물의 메시지입니다.I.M 페이(I.M.Pei)가 디자인한 55,000 평방 피트의 캔틸레버 구조물은 이리호(Lake Erie)에 있는 이집트 피라미드 형태의 곡물 창고 한 편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현대적인 사원 안에서, 음악 애호가들은 다양한 형태로 로큰롤의 역사를 기록한 일곱 레벨의 전시물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박물관의 주요 갤러리는 가스펠, 블루스, 리듬 앤 블루스, 포크, 컨트리, 블루 그래스 등 로큰롤의 시초가 되었던 전시물들과 로큰롤 음악에 큰 영향을 준 도시들인 멤피스, 디트로이트, 런던, 리버풀, 샌프란시스코, 로스앤젤레스, 뉴욕, 시애틀을 조명하는 전시물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에릭 클랩튼(Eric Clapton)의 시그니처 기타부터 비틀즈(Beatle)의 Sgt. Pepper’s 의상까지, 이 전시홀에는 모든 음악 팬들에게 믿지 못할 정도로 숨막히는 무언가를 전달해줍니다.
명예의 전당(Hall of Fame)은 매년 클리블랜드를 방문하는 50만명 이상의 방문객과 대규모 디지털 소셜 미디어를 통해 수백만명 이상의 방문객이 다녀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NewTek의 NDI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프로덕션 솔루션 덕분에, 로큰롤 명예의 전당은 앞으로도 록 음악의 유산을 과감하게 받아들일 준비를 완료하였습니다.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의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서 진행되는 라이브 공연 무대 중 하나입니다.
새로운 SiriusXM의 스튜디오:로큰롤의 기념
“이곳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서는 콘서트부터 인터뷰, 정보제공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라고 AV 서비스 매니저인 패트릭 라벨(Patrick Lavelle)은 말합니다. “또한 20명부터 최대 2,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개인 콘서트가 자주 개최되고 있습니다. 이곳은 록음악의 역사를 문서화하고 있기 때문에 비공개 이벤트와 공개 이벤트는 레코딩되거나 라이브로 중계되어야 합니다.”
이곳 명예의 전당은 거대한 크기 만큼이나 다양한 공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동안 콘서트나 인터뷰, 다양한 인포메이션 세션이 여러 곳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경우 이를 처리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최신의 SiriusXM 스튜디오와 비디오 컨트롤 시설이 주요 전시장에 설치됨에 따라 어떠한 종류의 비디오라도 편리하고 쉽게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샘 아발론(Sam Avellone)은 클리블랜드에 본사를 둔 NPI Audio Visual Solutions의 영업 이사이며, 직원들과 함께 새로운 비디오 제작 스튜디오와 주조정실의 시설을 설계하고 설치하는 것을 도왔습니다.
SiriusXM은 새로운 시설을 만들기 위해 Rock and Roll Hall of Fame의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아발론은 박물관 방문객들에게 전설적인 로큰롤의 라이브 인터뷰와 음악 공연을 볼 수 있는 제작 스튜디오의 유리 벽을 가리키며 이렇게 설명합니다.
“새로운 스튜디오와 컨트롤 룸에는 미래의 비디오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설정한 우리의 야심찬 목표들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클리블랜드의 NPI 오디오 비주얼 솔루션 영업 담당 이사인 샘 아발론(Sam Avellone)은 “TC1은 완벽한 장비입니다. 이 장비는 스위쳐, 녹화, 웹 스트리밍 모두 동시에 하기 때문에 TriCaster라고 불립니다.”라고 말합니다.
“정말로 놀라운” TriCaster TC1 : 정교한 제어 시설의 핵심
이 박물관에 참관하는 사람들이 호기심 어린 눈빛으로 바라보는 메인 스튜디오의 바로 뒤편에는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풍성한 영상 컨텐트를 제공하는 신규 콘트롤 룸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시설은 NewTek의 혁신적인 비디오 제작 솔루션인 TriCaster TC1과 NC1 I/O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C1은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라고 아발론은 말합니다.
“이것은 완벽한 도구입니다. 그것이 트라이캐스터(TriCaster)라고 불리는 이유는 바로 스위칭과 레코딩, 웹 스트리밍이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트라이캐스터는 한 섀시에서 세 가지 기능을 안정적으로 동시에 수행하는 유일한 제품입니다.”
“스위치가 내장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DDR 데크가 내장되어 있어 제작진은 외부 레코더 없이도 비디오 클립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트리캐스터에는 두 개의 DDR 데크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소스를 사용하면서 레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트라이캐스터에는 3TB 하드 드라이브가 내장되어 있어 많은 AV 영상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 개의 스트리밍 인코더가 있어 Rock Hall의 비디오 직원이 각 웹 스트림에 독립적인 컨텐츠를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내장된 오디오 믹서로 편리하게 오디오 작업을 할 수 있으며, 뛰어난 가상 스튜디오를 사용해서 손쉽게 크로마키 가상 스튜디오를 쓸 수 있죠. 어떤 종류의 배경도 사람의 뒤에 겹쳐 놓을 수 있습니다. 트라이캐스터는 정말 놀라운 장비입니다.”라고 아발론은 덧붙입니다.
명예의 전당에 있는 AV 직원들은 이에 동의합니다.
“트리캐스터는 우리의 모든 필요를 충족시켜줍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이 모든 것들이 실제로 동작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우리 직원들이 어떤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다른 장비를 사용해야 한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트라이캐스터는 믿음직스럽게 매일 우리를 위해 일해주고 있습니다.”라고 패트릭 라벨은 말합니다.
“트리캐스터는 우리의 모든 필요를 충족시켜줍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이 모든 것들이 실제로 동작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우리 직원들이 어떤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다른 장비를 사용해야 한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트라이캐스터는 믿음직스럽게 매일 우리를 위해 일해주고 있습니다.”라고 패트릭 라벨은 말합니다.” 라고 패트릭 라벨(Patrick Lavelle)은 말합니다.
NDI와 함께면 한계가 없습니다.
새로 마련된 프로덕션 컨트롤 시설의 가장 중요한 요건 중 하나는 박물관 내부와 박물관 구내 어디에서든 컨텐츠를 제작하고 녹화하고 배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서 열리는 많은 큰 행사들은 박물관 4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최첨단 3D 시설인 포스터 극장에서 열립니다. 하지만 콘서트나 행사를 개최하는 데에도 사용되는 몇몇 다른 장소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콘서트에 사용되는 넓은 야외 공간이 있는데, 그것은 밴스 워프드 투어의 2019년 공연장 역할을 할 만큼 충분히 넓습니다. 혁신적인 NDI 기술을 통해 장소에 상관없이 최소한의 비용과 인력, 시간을 들여 이러한 모든 이벤트를 기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체 건물이 NDI라는 플랫폼으로 묶여 있습니다.”라고 아발론은 말합니다.
“NDI는 기본적으로 2년 전에 NewTek가 개발한 비디오-오버-IP입니다. 그리고 이제, NDI는 업계에서 통용되는 하나의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저는 ‘NDI를 사용하지 않으면 이제는 구석기 시대가 됩니다’라고 말하고 다닙니다. 비디오-오버-IP가 이 모든 설정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NDI를 이용하면 건물 내 어디든 카메라로 가서 네트워크 잭에 꽂아 그 카메라의 신호를 시뮬캐스트나 웹 스트리밍이 가능한 새로운 컨트롤 룸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NDI를 통해 전성된 신호가 TriCaster에 도달하면 프로그램을 아카이빙하여 다양한 플랫폼으로 실시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명예의 전당(Hall of Fame)은 NewTek의 다른 제품인 MediaDS를 통해 Facebook, Twitter, Livestream 등 4개의 개별 사이트에 동시에 모든 컨텐츠를 웹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MediaDS를 사용하면 작업자가 각 사이트를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으므로 예를 들어 Facebook 스트림이 잠기면 운영자가 다른 3개의 라이브 피드에 영향을 주지 않고 피드를 시작하고 중지할 수 있습니다.
샘 아발론(Sam Avellone)은 NDI 기술이 시간, 비용 및 인력을 절약하여 프로덕션 전체에 혁신을 가져왔다고 말합니다.
“과거에는 이런 일을 진행하기 위해 모든 장소에서 모든 카메라에 고화질 비디오 케이블을 연결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문제는 이 신호가 도달되는 거리가 300피트에 불과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구분짓는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하지만 NDI를 사용하면 이 한계가 사라집니다. 10피트 거리에 있건, 아무리 먼 거리에 있건 네트워크 상에서는 모두가 공정한 게임을 하게 됩니다. 동일한 네트워크에 있는 한 모든 NDI 장치들을 제로 딜레이로 영상을 전송할 수 있게 됩니다.”라고 아발론은 말합니다.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서 우리는 건물 내 어디든 카메라를 가지고 갈 수 있으며 SDI 케이블을 연결할 필요가 없습니다. NDI 덕분에 우리는 이제 무겁고 거추장스러운 케이블 덩어리들을 설치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습니다. NDI로 인해 장비 설치는 몇 시간이 아니라 몇 분안에 마무리가 됩니다. 하나의 LAN 케이블을 가까운 벽의 소켓에 꼽는 것으로 모든 연결은 완료가 되니까요”라고 아발론은 덧붙입니다.
Rock and Roll 명예의 전당 Rack에 설치된 TriCaster TC1, NewTek MediaDS입니다. MediaDS를 사용하면 4개의 개별 스트림을 4 개의 다른 대상으로 동시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로큰롤은 죽지 않습니다 : 미래를 보다.
“비록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당분간은 로큰롤 명예의 전당은 온라인으로만 진행될지 모릅니다. 하지만 머지않아 이곳은 다시 한번 경외심으로 가득한 음악 팬들로 채워지게 것입니다. 우리는 트라이캐스터와 새로운 프로덕션 시설을 사용해서 더 많은 것을 하고 싶습니다.”라고 패트릭 라벨은 말합니다.
또한 NPI 오디오 비주얼 솔루션 영업 담당 이사인 샘 아발론(Sam Avellone)에 따르면, NewTek 기반 프로덕션 설비는 명예의 전당의 요구를 지속적으로 충족하기 위해 확장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TC1은 미래 지향적인 제품입니다. 하나의 장비에서 HD부터 4K까지 확장이 가능하죠. 아직은 4K 비디오를 서비스하고 있지 않지만, 우리가 원할 때 TC1은 이미 4K UHD를 준비하고 있을 것입니다. TriCaster에 내장된 두 개의 스트리밍 인코더 외에도 TriCaster에는 두 채널의 Skype 서비스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누군가에게 Skype를 통해 콜을 하고 싶을 때 우리는 곧바로 그것을 처리할 수 있게됩니다.”라고 아발론은 말합니다.
그들의 새로운 SiriusXM 스튜디오와 컨트롤 룸 시설은 아주 잘 갖추어지고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고, 가장 파괴적이며, 가장 변혁적인 음악 장르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Rock and Roll Fame의 임무는 훨씬 더 높은 수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NewTek과 그들의 모회사인 VizRT 사의 끊임없는 혁신에 의해, 로큰롤의 역사는 결코 죽지 않을 것입니다.
“뉴텍은 80년대에 비디오 토스터로 다시 시작한 이래로 많은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그리고 작년에 VizRT는 NewTek을 인수했죠. Vizrt는 수년 동안 매우 혁신적이었던 세계적인 비디오 제작 회사입니다. VizRT와 NewTek의 결합은 앞으로 다가올 많은 위대한 일들을 의미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이라는 말로 아발론은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NDI는 시간 및 비용, 인력을 절약하여 프로덕션 업계에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기존에는 이러한 이벤트를 다룰 때 모든 카메라에 고화질 비디오 케이블을 연결해야 했습니다.” 라고 Avellone은 말합니다. PTZ 카메라는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있는 NDI 네트워크를 통해 비디오 신호를 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