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스테포드셔 대학, e스포츠에 VMC1 채택
2020 년 2월 21일 , Matt Allard
스태포드셔 대학(Staffordshire University)은 1965 년에 컴퓨터 연구를 채택한 최초의 대학 중 하나로 뛰어난 디지털 기반 교육으로 유명하며, 그 이후 영국에서 게임 기술 및 디자인과 관련된 모든 것을 연구하는 최고의 대학이 되었습니다.
전문 진학 대학으로 유명한 이 학교의 직원들은 항상 새로운 커리큘럼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매년 새로운 이슈와 기술, 일자리들이 어디에서 나오는지 살펴봅니다. 스태포드셔 대학교 (Staffordshire University)의 런던 디지털 연구소 소장인 레이첼 거워스(Rachel Gowers)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현재는 물론 미래의 경력을 대비할 수 있도록 졸업생들은 준비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스태포드셔는 약 2년 반 전에 게임 디자인 및 e스포츠 회사의 고용주들과 함께 앞으로의 기술 발전과 미래의 직업에 대한 토의를 하면서 e스포츠 관련 학위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이 학위 과정이 처음 시작되었을 때 전 세계 최초로 만들어진 e스포츠 학부라는 점에서 많은 미디어의 관심을 끌게 되었습니다.
스태포드셔 대학의 런던 디지털 학부 학생들은 e스포츠 관리에서 공적인 학위를 취득합니다. 레이첼은 “학생들은 다른 비즈니스 학위에서 배우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팀워크,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에 대해 배웁니다. 따라서 e스포츠 학위는 사람들이 e스포츠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 분야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브래들리 오스틴의 사진 제공)
e스포츠 학위는 비즈니스 스쿨뿐만 아니라 컴퓨터 게임 분야의 커리큘럼이 함께 이루어져 있습니다. 학생들은 인적 자원, 마케팅, 재무에 대해 배우고, 이벤트 관리 및 이벤트 작동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에 대해 많은 것들을 배웁니다. 또한 학생들은 전체 e 스포츠 생태계와 그에 공급되는 모든 것들에 대해 배웁니다.
여기에는 게임 디자인 및 제작, 특정 게임을 따르기 위한 커뮤니티 구축, 사람들이 팀을 응원하기 위해 구매하는 의류와 굿즈, 소셜 미디어 팔로잉, 플레이어 및 팀 마케팅, 마케팅 캠페인을 만드는 방법이 포함됩니다. 이것은 이전의 것들과 비교되는 완전히 새로운 영역입니다.
학생들은 불법 도박, 도핑, 규제 및 정책을 포함하여 e스포츠의 윤리적 및 법적 측면에 대해 배우므로 업계가 직면한 문제에 대해 잘 알수 있게 됩니다. 또한 팀을 구성하고 관리하는 방법도 배웁니다. 학생들이 학위 과정의 후반부에서 배우게되는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미래의 모든 직업에 적용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데이터 조작과 데이터 해석)에 관한 것 입니다.
Rachel은 다음과 같이 강조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다른 비즈니스 학위에서 배우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팀워크,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에 대해 배웁니다. 따라서 e스포츠 학위는 사람들이 e스포츠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 분야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프로그램 시작부터 바로 얻는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이벤트 제작의 기술적 측면입니다. 학생들은 정말 흥미로운 토너먼트를 만드는데 필요한 방송 및 제작 장비를 운영하고 비디오 및 오디오 믹싱, 카메라 사용, 조명 및 연출 기술을 습득하여 청중이 실제로 이벤트에 참여하는 방법을 알 수 있도록 합니다.
e스포츠 학위는 비즈니스 스쿨뿐만 아니라 컴퓨터 게임 분야의 커리큘럼 조합입니다. 학생들은 인적 자원, 마케팅, 재무에 대해 배우고, 이벤트 관리 및 이벤트 작동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웁니다. (브래들리 오스틴의 사진 제공)
이 학위는 2018년 ‘스토크 온 트렌트(Stoke-on-Trent)’에서 120명으로 시작했으며 2019년에는 150명으로 늘어났습니다. e스포츠는 컴퓨터 게임 디자인과 함께 대학에서 가장 인기있는 학위 중 하나가 되었으며, 여기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수천 명의 학생이 있습니다.
대학은 이 학위 과정에 대한 확장을 생각해야했습니다. 스토크 온 트렌트 캠퍼스는 매우 활기 차지만 더 성장을 해야만 했고 다른 지역의 학생들에게도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자했습니다. 관련 업계의 많은 회사들이 런던 지역에 기반을두고 있기 때문에 이 학교가 런던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것은 곧 학생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학은 올림픽 파크의 중심에 있는 ‘히어 이스트(Here East-2012년 런던 올림픽을 위해 지어진 올림픽 파크에 위치한 미디어 단지)’에 정착했습니다. Here East에 있다는 이점은 다른 많은 기술 비즈니스에 인접하여 접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이버 보안 회사뿐만 아니라 이 지역에는 많은 컴퓨터 게임 디자인 회사가 있습니다. 이 시설은 수출 클러스터로 분류되므로 많은 학생들이 취업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과정이 끝날 때까지 취업의 기회는 지속적으로 주어지게 됩니다.
업계 직원들은 비즈니스 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비즈니스 오퍼레이션 세션을 개최합니다. 대학은 2020년까지 Here Sports 시설에서 150명의 학생들이 e스포츠를 공부하고 컴퓨터 게임 디자인도 다루게 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이제 그들은 내년부터 게임 마케팅과 로컬 소셜 매니지먼트에 대해 새로운 학위를 시작하게 될 것입니다.
스토크 온 트렌트의 스태포드셔 대학은 방송 뉴스룸(News Room), TV 스튜디오, 라디오 스튜디오 및 e스포츠 허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대학의 기술 팀은 런던 캠퍼스 계획을 세울때 최신의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들은 채택이 가능한 다양한 기술들을 연구했으며 NDI® 프로토콜이 최상의 솔루션으로 채택되었습니다. 기술 전문가 매트 루이스 (Matt Lewis)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우리는 방송 기술에서 이전과는 다른 방법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NDI’ 입니다.”
직원들은 이미 10년전에 도입된 스토크의 텔러비젼 스튜디오를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이제 스튜디오는 NDI 기반으로 운영되며 SDI 케이블은 백업으로만 운영되기 때문에 이전과 같은 막대한 수량의 SDI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NDI의 채택으로 인해 이제 모든 카메라와 컨트롤 패널을 위해 몇개의 이더넷 케이블만으로 전체 스튜디오를 커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4개 입력을 지원하는 NewTek VMC1 라이브 프로덕션 시스템은 스태포드셔 대학의 런던 디지털 산업 캠퍼스에서 프로덕션의 중심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VMC1은 2스트라이프 패널과 함께 NDI 및 SDI 입력을 처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대학 기술팀은 NDI를 사용하는 것이 전체 워크플로우 구성을 극단적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들은 별도의 특별한 설정없이도 대학 내의 기존 IT 네트워크 인프라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스토크 시설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팀은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e스포츠 코스에 NDI 기술을 적용시키기 위해 스태포드셔 대학의 런던 디지털 연구소 프로젝트를 설정했습니다.
“우리는 NDI로 이전의 설정을 복제하는 것으로 곧바로 스위칭을 할 수 있었으며 이 과정은 매우 수월하게 진행되었습니다. NDI는 우리의 워크플로우를 훨씬 간단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라고 매트(Matt)는 말합니다.
런던의 디지털 연구소 시설은 2 스트라이프 컨트롤 패널이 연결된 뉴텍 VMC1을 디지털 미디어 프로덕션의 중심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개의 뱅크와 6개의 시스템으로 구성된 이 시스템은 모든 게임 스테이션 상황을 중계하기 위한 3대의 파나소닉 스튜디오 카메라와 파나소닉 PTZ 카메라가 함께 연결되어 있습니다.
각 시스템은 무료 NDI 스캔 컨버터 도구를 사용하여 컴퓨터 신호를 카메라의 NDI 신호들과 함께 네트워크를 통해 VMC1의 소스로 직접 전송합니다.
“학생들은 다른 비즈니스 학위에서 배우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팀워크,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에 대해 배웁니다. 따라서 e스포츠 학위는 사람들이 e스포츠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 분야에서 일할 수있게 해줍니다.”라고 레이첼은 강조합니다.
모든 발표자들은 자신의 책상에 있는 미니 PC를 NDI로 직접 송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VMC1은 연결된 모든 NDI 소스를 프리뷰로 확인하고 스위칭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직원들은 비 NDI 장비들을 교체하여 NDI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별도의 관중용 PC는 12개의 게임 시스템 출력과 별도로 프로덕션에서 표시될 수 있으며, 제 3자의 관점에서 진행중인 게임을 시청할 수 있게 됩니다. 모든 이벤트는 VMC1에서 직접 스트리밍 됩니다. 스트리밍 기능은 기존의 프로덕션에서 요구하던 모든 사항을 아득히 뛰어넘고 있으며 트위치(Twitch), 유튜브, 페이스북을 포함한 다양한 타겟으로 한번에 스트리밍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구성에서 모든 NDI 소스는 넷기어 매니지먼트 스위쳐를 사용하여 모든 스트림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카메라와 PC, VMC1을 포함한 모든 NDI 소스가 이 중아의 허브에 연결되어 모든 신호를 직접 주고받게 됩니다. 기술팀은 내부 프로덕션 전용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학교의 트래픽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스트리밍 출력과 별도의 네트워크를 구성했습니다.
NDI KVM은 교육 전반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다주는 기능입니다. 전통적인 프로덕션 시스템의 컨트롤 패널과 인터페이스로는 소수의 학생들에게만 밀접한 교육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NDI KVM은 강사가 직접 인터페이스 출력을 프로젝터에 연결된 PC와 같은 별도의 장치로 보낼 수 있도록 허용하기 때문에 전체 클래스의 모든 학생들에게 VMC1 프로덕션 시스템을 작동하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게 됩니다.
파나소닉 카메라 상단에 부착된 뉴텍 스파크(Spark) 장치를 SDI 신호를 NDI로 변환한 후 LAN을 통해 뉴텍 VMC1 라이브 프로덕션 스위쳐로 전송할 수 있게 해줍니다.
뉴텍 스파크(Spark) 컨버터는 게임 콘솔로부터 소스를 가져와서 네트워크에 직접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파나소닉 카메라의 SDI는 1080p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스파크 컨버터를 사용하여 HDMI 신호를 4K UHD 출력으로 전달합니다.
“NDI는 기술 담당자가 내부 그래픽 및 가상 세트와 함께 VMC1을 사용하는 등 프로덕션의 가치를 향상시키는데 실제로 도움을 주었습니다. 모든 것을 통합하면 프로덕션 품질을 높이는데 실제로 도움이됩니다.”
“우리는 많은 것들을 처리해야 합니다. 뉴텍의 NDI는 우리가 가르치려 하는 것들과 딱 맞는 것들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라고 매트는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