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태퍼드셔 대학, e스포츠 허브 신설

2019 년 6월 24일, Ellen Camloh

“우리 학생들이 사용하는 장비가 무엇이든지, 우리가 갖추어야 할 시설이 무엇이든지 우리는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이 학교를 졸업할 때 그들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경험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스태퍼드셔 대학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기술 전문가인 부서의 크리스토퍼 리스의 말입니다.

이 발언은 여느 대학의 교수진들이 말하는 것들과 크게 다르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특별한 이유는 리스가 언급하고 있는 직업이 불과 몇년 전까지만 해도 산업에서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대학이 미래의 직업을 준비 할 수 있는 새로운 시설을 지을 때, 리스와 그의 동료들은 과거 수십년간 가르쳐왔던 장비들을 창고로 옮겨야만 했습니다. 그 대신, 그들은 수년전까지는 존재하지도 않았던 미래 지향적인 기술에 모든 관심을 집중시켰습니다.

게임을 넘어서서

 

스태퍼드셔 대학의 비즈니스 스쿨에 새로 추가된 코스 커리큘럼을 한 번 살펴보면 학계의 다른 관리 프로그램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년차 필수 수강 과목 :

  • 경쟁 게임 문화
  • e스포츠 이벤트 소싱
  • e스포츠 생태계
  • 싱글 플레이어 e스포츠 이벤트
  • e스포츠 이벤트 경험
  • e스포츠 방송

 

실제로 영국에서는 2019년 시장에 진입하는 기업과 투자자들로 인해 기록적인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되는 신흥 산업의 사업에만 중점을 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스태퍼드셔 대학은 성장하는 분야와 유명 브랜드에 집중하면서 졸업생들의 미래를 위한 11 억 달러 (약 8억 4천 8백만 파운드)의 투자로 업계 선두에 올라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습니다. 그리고 명예로운 예술 학사가 탄생하였습니다.

 

 

습득된 기술

 

영국의 스토크-온-트랜트(Stoke-on-Trent)에 위치한 스태퍼드셔 대학은 기술 교육에서 뛰어난 학교입니다. 이 캠퍼스의 뿌리는 1914년에 개설된 과학 기술 학교에 있으며 100년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대학의 컴퓨터 과학 프로그램에는 사이버 보안 인증, 인공 지능 및 로보틱스 연구, Cisco, Amazon 및 Microsoft와의 파트너 관계가 포함어 있습니다.

스태퍼드셔 대학 (Staffordshire University)은 e스포츠 경영 비즈니스 전문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영국 최초의 대학입니다. 이 대학은 44입력의  NewTek VMC1 IP 장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태포드셔 대학은 비디오 게임 분야에서 최소한 4개의 학사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대학은 이전에 트위터 사용으로 세계 최고의 비즈니스 스쿨로 선정된바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의 게임 홍보 및 커뮤니티 관리 학위를 개척했습니다. 그래서 이 대학이 e스포츠 경영 비지니스에 집중된 학위 프로그램을 영국에서 처음으로 제공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매력적인 요소

2017년 e스포츠 코스를 설립할 당시, 비즈니스 스쿨의 모집 담당 부교수인 레이첼 거워스(Rachel Gowers)는 산업계가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이끌고 있다고 말하면서 “기업들은 기술에 정통한 사람들을 찾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e스포츠를 위한 직업은 직업 게임 콘솔에 앉에 경기를 하는 플레이어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다른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게임에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선수 이상의 것들이 필요합니다. 이는 e스포츠에 전문화된 전체 생태계가 구축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작업은 카메라 운영자와 코지, 분석가처럼 눈에 잘 띄는 역할 뿐만 아니라, 이벤트 매니저나 파트너 쉽 후원 담당자, 프로덕션 팀원, 조직 관리자, 재무 전문가, PR 매니저처럼 눈에 띄이지 않는 이들까지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우리는 학생들이 방송 엔지니어가 될 수 있도록 교육을하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신호가 라우팅되는 방법이나 장비가 케이블에 연결되는 방식에 대한 심도있는 교육을 진행할 필요가 없습니다.”라고 Chris는 말합니다. “쉽게 받아 들일 수있는 뭔가가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뉴텍을 결정하게된 가장 큰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비즈니스 및 기술 전문 지식을 결합한 대학은 차세대 학생들의 커리어 개발을 발전시키고 영국 산업 현장에서 존재와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프로그램을 개척 할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이 과정은 비즈니스 커리큘럼의 학업 모범 사례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마케팅, HR, 재무 및 이벤트 관리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진화하는 산업 분야에서 커리어를 추구하는 학생들에게 훨씬 더 적합하도록 현대화되고 체계화되었습니다.

또한 강사중 한명인 스튜어트 코스터스 (Stuart Kosters)는 학생들에게 직업을 얻을 수있는 가장 좋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코스 개발자들이 실제 채용과 관련하여 실무 경험이 풍부한 산업 고용주와 긴밀히 협력해왔다고 전했습니다.

학생들에게 미래를 위한 실습 경험을 심어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포인트는 직접 e스포츠 대회를 진행할 수 있는 최첨단 시설을 사용해서 e스포츠 허브를 구현해보는 것입니다. 

수락된 도전 과제

 

교육 과정 개발자는 미디어 및 통신 기술 전문가에게 새로운 시설에 대한 장비 및 인프라를 지정하고 배포했습니다. 기술 담당 직원은 이미 학교의 다른 제작 스튜디오에서 사용되는 장비를 실행, 유지 및 관리하는 일을 담당한 바 있습니다.

크리스 리즈(Chris Leese)는 “우리가 가지고있는 뉴스 룸은 그린 스크린과 조명이 있는 전형적인 뉴스 제작을 위한 4카메라 스튜디오입니다. 예를 들어, 학교 텔레비전 리서치나 스포츠 저널리즘 프로그램 학생들은 라이브 뉴스 쇼 및 특별 방송을 제작하고 축구 경기장에서 리포트를 진행합니다. 모두 기존의 방송장비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크리스는 그것이 e스포츠와 같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e스포츠 허브는 4K 스트리밍과 4K 카메라 소스, 그래픽 및 오디오와 함께 네트워크를 통해 많은 수의 고해상도 컴퓨터 소스를 동시에 다룰 수 있어야만 합니다. (동일한 게임에서 수십 명의 게이머가 경쟁하는 것을 생각해 보십시오)

크리스는 “이것이 우리를 위한 새로운 모험이였기 때문에 융통성있게 될 수 있는 것이어야했습니다. 언제든지 원하는대로 바꿀 수 있고 확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라고 크리스는 말합니다.

전통적인 방송 장비에 대한 투자가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우리는 미래의 기능을 조사해야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분면 구식의 스튜디오가 되어 버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IP로 이동해야만 했습니다.”라고 크리스는 덧붙입니다.

 

학생 친화적이고 직원 친화적인 기술

새로운 4K-ready, all-IP 공간을 처음부터 설계하는 것은 영국 내에서 비지니스 학위를 위한 최초의 시도였습니다. 이전에는 한번도 해본 적이 없었던 것을 고려하면 상당히 어려운 일처럼 보입니다.

더군다나 크리스와 그의 기술 담당 직원인 매트 레위스(Matt Lewis)는 실제 프로덕션 스튜디오를 제작해본 경험이 없었습니다. 

 “TV 스튜디오는 우리가 현재의 역할을 시작하기 전에 이미 설치되어있었습니다. 우리는 이전에 방송 엔지니어링 경험이 없었고 스튜디오에 근무해본 적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금방 방송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라고 크리스는 말합니다.

e스포츠 허브는 4K 스트리밍과 4K 카메라 소스, 그래픽 및 오디오와 함께 네트워크를 통해 많은 수의 고해상도 컴퓨터 소스를 동시에 다룰 수 있어야만 합니다. (동일한 게임에서 수십 명의 게이머가 경쟁하는 것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러나 직원은 새로 들여올 장비를 결정할 때마다 사용하는 첫번째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휴대용 카메라나 오디오 컨트롤러 또는 다른 장비들을 설치하게 될 때 우리의 첫 번째 요구 사항은 ‘학생 친화적인 것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규칙’은 학생들이 프로덕션의 개념을 파악하고 훨씬 더 신속하게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는 장비 선택을 하도록 도왔습니다.

“우리는 학생들이 방송 엔지니어가 될 수 있도록 교육을 하고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신호가 라우팅되는 방법이나 장비가 케이블에 연결되는 방식에 대한 심도있는 교육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라고 크리스는 말합니다.

“쉽게 받아 들일 수있는 뭔가가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뉴텍을 선택하게 된 가장 큰 이유입니다. “

 

NDI 체험 포인트 획득

기술 직원은 IP를 통해 프레임 단위의 비디오를 전달하는 NewTek의 인코딩 기술과 기존의 비디오 라우터를 우회하는 NDI® 주변 워크 플로를 설계했습니다.

일상적인 표준 1Gb 네트워크 연결을 사용하는 이 새로운 시설은 각 게이머의 PC를 비디오 소스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NDI Scan Converter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13 개의 높은 프레임 레이트, 고해상도 게임 워크 스테이션에서 동시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6 명의 두 팀으로 이루어진 프로덕션과 “관중 모드” 워크 스테이션 연결을 사용하여 게임 내 피드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Nintendo Switch) 나 플레이 스테이션(PlayStation)과 같은 게임 콘솔은 NewTek Spark Pro를 통해 네트워크에 추가하여 HDMI 비디오 장치를 NDI 소스로 변환 할 수 있습니다.

NewTek NC1 I/O 모듈은 스태퍼드셔 대학 e스포츠 허브에 있는 VMC 스위쳐에 44개의 4K 및 HD 소스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게임용 PC 및 콘솔 (그래픽 및 오디오 포함)에 대한 스위칭은 44 입력을 처리하는 NewTek의 VMC1에서 중앙 집중식으로 수행됩니다. VMC1은 2 스트라이프 컨트롤 패널과 함께 작동되며 편리하게 동작이 가능한 “학생 친화적”인 장비입니다.

 

네트워크로 전달되는 컴퓨터 소스 입력 외에도 이 시설에는 3개의 스튜디오 카메라와 천정에 장착된 PTZ 카메라가 있으며, 모두 4K 신호 컨버터를 사용하여 SDI로 변환된 후 NC1 I/O를 통해 VMC1으로 가져와 믹싱과 모니터링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VMC1에는 2개의 10Gb 네트워크 연결이 있습니다.)

 

전용 스위치는 대학의 관리 네트워크에서 e스포츠 전용 허브를 분리하여 추가 트래픽을 감당하게 합니다. 결론적으로 크리스는 이 프로젝트가 이전에 구현한 것보다 훨씬 많은 IT 연결과 네트워킹을 필요로 한다고 말합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방송 기술과 네트워킹 측면에서 우리의 지식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우리는 비록 수년간의 광범위한 방송 지식을 보유하지는 못했지만 새로운 IP 기술들로 인해 이 프로젝트를 충분히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전통적인 워크 플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방송 전문 엔지니어와 컨설턴트가 필요합니다. NDI를 통해 우리는 이것들을 쉽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게임

 

2018년 9월 이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 예상대로 모든 것들이 준비되었습니다. 크리스는

“많은 학생들이 e스포츠 허브를 사용하는 수개월동안, 우리는 그것을 확장하고 통합할 수 있는 다른 요소들을 개발하였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는 최근 브로드 캐스트 이벤트를 주최하여 다른 지역 대학과 경쟁하는 e스포츠 대학팀을 구성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캠퍼스의 한쪽에 있는 방송 스튜디오에서 약 0.5 마일 떨어진 캠퍼스 반대편의 소셜룸으로 영상을 보내고 동시에 그 곳에 설치된 카메라 신호를 가져오기를 원했습니다. 이것은 스튜디오에 보내져 방송용 소스로 사용됩니다.

 

“전통적인 설정으로는 그것을 처리하기 힘들었을 것입니다. 우리는 영상을 전송하기 위해 다시 케이블링을 할 수 없었으며, 스트리밍으로 처리했다면 엄청난 딜레이가 생겼을 것입니다.”라고 크리스는 말합니다.

“NDI 덕분에 기존 방송 스튜디오로는 결코 할 수 없었던 새로운 기능을 확장하고 달성 할 수있었습니다.”

 

그는 또한 이 모든 프로젝트에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끌여들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런 프로젝트들은 주로 주말에 열리기 때문에 직원들의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충분히 우리가 가진 기술력으로 그것을 커버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그들이 사용하기 편리한 장비들을 사용할 수 있으며, 그것에 대해 충분한 훈련을 받은 상태입니다.”

“그들은 프로덕션 전체의 프로세싱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라고 크리스는 말합니다.

NewTek NC2 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