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Caster 활용 가이드③ – 파노라마 스크린 구현하기
자막에 애니메이션 배경 적용하기
※ 이 기사는 2015년 9월호 비디오 플러스에 게시된 기사입니다.
기업의 신제품 발표회장이나 각종 이벤트, 공연, 포럼 중계 등에서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화면 구성을 보면 단순한 싱글 스크린(Single Screen)에서 벗어나 다양한 화면 구성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보다 고급스러운 화면 구성을 통해 경쟁자들과의 차별화를 꾀하는 것이기도 하고, 영상 제작과 촬영이 보편화된 상황에서 일반인들이 시도해보지 못하는 영상을 송출함으로서 제작진들의 전문성을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한다.
다양한 환경에서 파노라마 와이드 스크린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파노라마 화면 구성은 보통 2~3개의 16:9 표준 HD 영상 또는 PC 출력을 병렬로 연결하여 구현하게되는데, 경우에 따라 단순한 파노라마 화면 이외에도 각각의 화면에 PIP 영상이나 별도의 자막을 입력하여 다양한 화면 구성을 갖추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반적으로 2개의 HD 영상을 병렬로 연결하여 구현한 파노라마 환경
파노라마 스크린에 PIP와 자막이 들어가는 구성의 예
이런 식의 파노라마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전문 멀티-스크린 장비를 사용하여 개별 소스 입력을 처리하고 다수의 프로젝터 또는 스크린에 출력하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만 했다. 파노라마 와이드 스크린은 영상 처리과정도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 다수의 장비를 거치며 발생하는 출력 딜레이 타임과 더불어 고가의 전문 장비가 필수적이라 일반인들에게는 다가서기 힘든 작업이었다.
하지만 TriCaster에서는 M/E 스타일 구성을 활용하여 아주 간단하게 기존의 소스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편리하게 파노라마 샷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TriCaster의 멀티 M/E를 사용하여 파노라마 스크린 출력을 만들 수 있다
우선 파노라마 스크린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논의할 필요가 있다. 사용할 카메라의 개수는 얼마인지, 입력 소스의 종류는 어떻게 되는지, 배경으로 사용할 영상은 동영상을 쓸 것인지 정지이미지를 쓸 것인지 등등 구체적인 화면 구성과 계획을 수립하여야 이를 위한 M/E 구성의 세부안을 마련할 수 있다.
다양하게 파노라마 구성을 설정하여 활용할 수 있다
이번에 사용할 구성은 뉴스 포럼이나 신제품 발표회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파노라마 동영상 배경과 2개의 PIP, 1개의 자막 레이어로 구성된 스크린을 제작해볼 것이다. TriCaster는 사용자의 역량에 따라 다양한 화면을 구성할 수 있도록 높은 자유도를 제공하는 장비이다. 말 그대로 유저의 상상력을 화면에 그대로 옮기는 것이 가능하므로 관건은 아이디어에 달려있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 출력 설정하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출력에 관한 설정을 진행하는 것이다. 파노라마 출력을 위해서는 기존의 단일 출력 포트가 가지고 있는 16:9를 넘어서는 화면을 구현해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2개 이상의 출력 단자에 영상을 분할하여 출력하는 기능을 사용해야 한다.
현재 출시중인 모든 TriCaster는 모델과 상관없이 3개 이상의 출력 단자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 출력 단자는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TriCaster의 출력 설정에서 자유롭게 소스를 변경할 수 있다
출력 설정을 위해서는 TriCaster 후면의 연결 단자를 참고해서 정확하게 장비의 연결 순서와 프로젝터의 연결 순서를 맞추어 줄 필요가 있다. TriCaster의 물리적인 출력 단자 연결을 아래 사진을 참고하기 바란다.
TriCaster 8000 출력단자
| TriCaster 860 출력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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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Caster 460 출력단자
| TriCaster 460 출력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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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Caster Mini 출력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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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면 구성 설정하기
출력을 설정했으면 보다 편리한 기능 설정을 위해서 멀티뷰 화면 구성의 소스를 변경하는 작업을 하는 것이 좋다.
TriCaster는 모든 멀티뷰 구성의 소스를 사용자가 직접 설정하여 변경할 수 있는 구조이므로 파노라마 세팅의 경우 M/E 1과 M/E 2를 바로 옆에 두어 설정시 직관적인 점검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멀티뷰의 화면 구성을 M/E 1, M/E 2로 변경하자
그 다음 출력에 실제로 사용될 M/E 1과 PGM을 메인 모니터링 창에 배치시켜 실제 파노라마 출력과 동일하게 구성해 놓는다.
파노라마 구성은 일반적인 스위칭 구성과는 다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실제 출력 화면과 최대한 동일하게 모니터링 환경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페이스의 메인 모니터링 화면을 각각 M/E 1과 PGM으로 설정한다
화면 구성까지 마쳤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M/E를 설정해서 파노라마 소스를 만들어내는 과정이 남아있다.
- M/E 설정하기
다시한번 우리가 구현하고자 하는 파노라마 화면의 구성을 살펴보도록 하자. 전반적인 구성을 머릿속으로 구상하는 것도 좋지만, 가능하면 그림으로 그려놓은 후 화면 구성과 출력 구성을 하는 것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런 간단한 도식의 공유가 파노라마 환경을 실제로 구성하는 기술팀과 운영팀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준다.
❶ 좌측 M/E 1 배경
파노라마의 좌측 배경 영상은 M/E 1 단의 A 채널을 이용하여 구성할 것이다. 당연히 M/E 1의 A 채널과 M/E 2의 A 채널은 동일한 소스를 사용해야 한다.
M/E 1의 구성은 기본 듀얼 레이어로 설정하고 스케일은 200%, 포지션은 X축을 177로 설정한다.
❷ 우측 M/E 2 배경
파노라마의 우측 배경 영상은 M/E 2 단의 A 채널을 이용하여 구성한다. M/E 2의 A채널에 대한 스케일을 200%, 포지션은 X축은 -177로 설정한다.
❸ 좌측 PIP 소스
파노라마의 좌측의 PIP 소스는 M/E 1 단의 KEY 1 채널을 이용하여 구성한다. KEY 1채널의 스케일을 70%로 줄이고 위치는 X축 -26, Y축 -16으로 설정한다. (물론 필요에 따라 스케일, 위치는 자유롭게 수정이 가능하다)
❹ 우측 PIP 소스
파노라마의 우측의 PIP 소스는 M/E 2 단의 KEY 1 채널을 이용하여 구성한다. KEY 1채널의 스케일을 70%로 줄이고 위치는 X축 22, Y축 -19로 설정한다.
❺ 하단 자막 소스
파노라마의 하단에 출력되는 자막은 PGM 출력에 적용되는 DSK 2채널을 사용하여 구성하였다. GFX2에 자막을 올리고 이를 DSK로 얹어 출력하는 방식으로 자막 처리를 하고 있다.
- 매크로 설정하기
TriCaster를 사용하여 파노라마를 구현할 경우 일반적인 스위칭 환경과 다소 다르게 동작하기 때문에 자유로운 소스 전환이나 다양한 작업을 실행하는데 있어 번거로울 수 있다.
이런 불편함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이 바로 매크로를 사용하는 것이다. TriCaster의 매크로는 아주 강력하고 무제한의 자유로운 편집을 제공하기 때문에 단순히 작업 순서를 기록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효율성을 제공해준다.
또한 각각의 매크로에 대해 키보드, 컨트롤 서페이스, MIDI 패드 등 다양한 컨트롤러를 통한 매크로 실행이 가능하므로 매우 안정적인 라이브 현장 구현을 빠르고 정확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이 기사는 2015년 9월호 비디오 플러스에 게시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