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d Rundgren의 토스터에서 IP시리즈 4K까지
2017년 12월 13일 by Claudia Kienzie
뉴욕 Saugerties – 1990년 뉴텍의 비디오 토스터는 처음 나타났을 때, 비디오 전문가들이 비디오의 플립과 스핀 , 3D 애니메이션 제작, 아이-캔디 비디오 이펙트 등에 값비싼 SGI 슈퍼 컴퓨터가 필요치 않다는 것을 알게되어 놀랐습니다. 토스터는 5000달러 이하의 비용으로 아미가(Amiga)컴퓨터에 TV 스튜디오 및 후반 작업 스튜디오를 설치했습니다.
Rock 의 아이콘인 Todd Rundgren은 그의 1991년 “2nd Wind” 앨범의 다른 곡들 중에서 그의 현재 고전적인 효과가 가득 담긴 “Change Myslef”의 뮤직 비디오를 렌더링 하기 위해 10대의 토스터를 의 데이지 체인으로 연결한 것에 매우 만족했습니다. 이후 첫번째 NewTek TriCaster가 나왔을 때는 Rundgren의 오랜 레코딩 엔지니어이자 제작 매니저인 Chris Andersen이 Rundgren의 최신 투어를 홍보하기 위해 TriCaster를 사용하여 라이브 웹 캐스트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예전과 마찬가지로 2017년 5월에, Andersen은 최신 NewTek 제품을 사용하여 Todd Rundgren의 White Knight Tour의 4K 콘서트 비디오를 제작하여 그들의 비디오 예술성의 창조적인 경계를 다시 한번 드러냈습니다. 이 콘서트는 2017년 5월 13일 뉴욕의 킹스톤에 위치한 Ulster 공연 아트 센터에서 열렸으며, 매진이 되었습니다.
Nevessa의 Unit Three 프로덕션의 중계차는 NewTek의 4K Video Mix Engine 인 VMC 1과 2-스트라이프 컨트롤 서페이스, 여러 대의 NC1 I/O 스튜디오 입출력 모듈 등이 장착되어 있으며, 이들 모두는 IP시리즈의 일부입니다.
“두 개의 커다란 플로어에 설치된 비디오 월 앞에서 공연하고 있는 Rundgren의 시각적으로 멋진 공연을 4K의 비디오 해상도로 아름답게 녹화했습니다.” 라고 뉴욕의 소거티스에 위치한 모바일 비디오/오디오 및 포스트 프로덕션 사인 Nevessa Production Woodstock의 선임 프로듀서겸 수석 엔지니어인 Andersen은 이야기 하였습니다.
“4K 해상도는 그 자체로 제작의 모든 단계에서 뚜렷한 이점을 제시하는 대단한 산업적인 돌파구임에도 불구하고, 급부상하고 있는 IP 인프라를 통한 비디오와 결합하면 보다 더 극단적으로 강력해집니다.” 라고 Andersen은 덧붙였습니다. IP시리즈는 비용이 많이 드는 광섬유나 기존의 SDI에 비해 IP를 통한 비용 효율적인 비디오를 위해 기가비트 이더넷을 사용하는 NewTek 혁신 기술인 NDI®를 지원합니다.
Andersen은 지난 42년 동안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오디오 전환과 SD에서 HD를 거쳐 4K로의 비디오 전환을 포함하는 미디어 제작 산업을 강타한 모든 변화를 목격하였으며, 이 노련한 프로페셔널은 NDI IP 프로덕션 4K 워크플로우를 통합하는 것이 새로운 도전이라는 것을 찾아냈습니다.
Panasonic UC-3000 4K 스튜디오 카메라 6대와 Fujinon 4K 렌즈로 이벤트 촬영
또한 캡처 시스템에는 이 프로젝트를 위해 특별히 구입한 Panasonic UC-3000 4K 스튜디오 카메라 6 대와 Fujinon 4K 렌즈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라이브 4K 비디오 촬영의 역사적인 특성을 감안하여, NewTek 및 Panasonic, Fujinon의 기술 전문가가 중계차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고 각 제품과 관련된 모든 사항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현장에 있었습니다.
무대에서는 두개의 비디오 월이 서로 약 4m 간격으로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프론트 스크린은 약간 투명하여 관객은 그것을 통해 투영된 내용의 대부분이 재미있는 3차원 환상을 만들어 내는 리어 스크린을 볼 수 있었습니다. Rundgren의 밴드가 실제로 두 스크린 사이에서 공연했기 때문에, Andersen의 직원들은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카메라 운영자에게 좋은 밴드샷이 나오는데 유리한 지점을 제공하기 위해 무대의 양 끝에 두개의 플랫폼을 만들어 했습니다.
약 4m 떨어진 두개의 비디오 월은 Todd Rundgren의 화이트 나이트 투어에서 3차원 환상을 연출했습니다.
콘서트의 장편 HD 버젼이 있으며, 현재 Nevessa에서 편집 중입니다. 4K 버전은 출시를 고려중입니다.
“비록 최종 비디오 작품는 배포를 위해 4K 해상도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도, 그 컨텐츠는 언제나 유지되기 때문에, 4K로 촬영에 여전히 비용을 낼 것이며, 유효기간은 더 길게 가져갈 것입니다.”라고 Andersen은 설명합니다. “하지만 HD 포스트 프로덕션에 대해 또 다른 큰 창조적인 이점도 있습니다. 만일 4K로 비디오를 촬영한다면, 그 촬영본은 어쩌면 카메라 작업이 너무 정적이거나 특정 플레이어의 특징을 가져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해상도는 그 샷을 펀치 인 하거나 HD 영상에서 사용할 때 사용되는 방법으로도 비디오 화질을 잃지 않고 새로운 카메라 움직임을 만들기에 충분히 높습니다. “라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Nevessa Production Woodstock의 크리스 앤더슨 (Chris Andersen)은
“엔드-투-엔드 NDI IP 인프라가 없으면 4K 해상도로 작업하는 것이 쉽지도 않고 비용 효율적이지도 않을 것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Rundgren 콘서트의 4K 촬영을 위해 Andersen은 그가 보유한 3대의 중계차를 NewTek IP 시리즈 장비로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VMC1은 6대의 Panasonic 4K 카메라를 스위치 합니다. 카메라 배치는 다음과 같이 되어있습니다 : 지미집이 공연장 뒤쪽의 관객 위에 연장되었으며, 핸드 헬드 3대, 무대 양쪽 끝에 2대에 있으며, 중앙에 1대, 객석 쪽에 2대의 카메라와 최신 Fujinon 80x 4K 박스 렌즈 포함된 1대의 카메라 더 광각인 렌즈가 포함된 1대의 카메라가 있습니다.
“4K 제작에 대한 한 가지 도전은 모든 카메라의 쉐이딩을 정확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Andersen 씨는 이야기했습니다. “만일 쉐이딩이 약간 흐려지거나 그림의 초점이 약간 흐려지면, 이 강력한 해상도는 매우 가차없으며, 이러한 에러는 더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이 쉐이딩은 연속적으로 모니터링 되어야 하며, 조명 상태의 변화에 대해 수정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Mountain Jam과 Taste of Country festival과 같은 페스티벌 중계에서 해가 지면서 무대 조명이 켜질 때에 보다 더 극적으로 드러납니다.”.
NewTek NC1 I/O 모듈은 대당 2대의 4K 카메라 혹은 8대의 HD 카메라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4K 카메라 비디오 신호와 컨트롤 신호는 Tactical사의 광섬유를 통해 중계 차의 CCU(카메라 컨트롤 유닛)으로 전달되며, Panasonic CCU에서 쿼드 링크로 변환된 다음 NC1 인터페이스와 NDI IP를 통해 VMC 스위처로 유입됩니다.
각 NC1은 2개의 4K 카메라 또는 8개의 HD 카메라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NC1의 포트가 입력 또는 출력으로 정의될 수 있다는 점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스테이지와 조명 디자이너에게 신호를 다시 전송하는데 유용한 유틸리티가 됩니다. 4K 카메라의 ISO 녹화는 NC1 인터페이스에서 직접 외부 하드 드라이브로 녹화됩니다. 대역폭과 프로세서 부하를 줄이기 위해 NC1이 레퍼런스 용으로 낮은 해상도의 프록시 이미지를 전송하지만 감독이 특정한 장면을 원할 때, 즉시 전체 4K 해상도로 전환된다고 Anderesn 은 말했습니다.
“이것은 NewTek Magic이며, 완벽하고 결점이 없습니다!”
Todd Rundgren은 매진된 관객 앞에서 뉴욕 킹스턴의 Ulster Performing Arts Center에서 4K로 캡쳐했습니다.
Andersen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4K 해상도가 라이브 제작과 포스트 프로덕션 모두에 대해 매우 유용하지만, 제게 있어 IP 비디오의 배포는 더 큰 문제입니다. NDI는 매우 비용 대비 효율적인 방식으로 동시에 여러 해상도로 전송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뮤직 페스티벌 관객에 대한 우리의 여러 가지 책임은 점보 트론, VIP 텐트, 벤더, 공공 장소 등에 대해 비디오 컷과 수익성 있는 광고 등의 복잡한 배포와 관련 있습니다. NDI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많은 옵션들을 제공합니다. 엔드-투-엔드 NDI IP 인프라가 없다면, 4K 해상도로 작업하는 것이 쉽지 않고 비용 대비 효율적이지 않을 것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