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랭피크 리옹(Olympique Lyonnais), IP 비디오를 통한 최첨단 팬 서비스

2019 년 5 월 8 일, Ellen Camloh

역사적인 스타디움 확장

 

새롭고 현대화된 경기장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1950년 올랭피크 리옹 클럽(Olympique Lyonnaais Club)이 공식적으로 설립된 이후 지금까지 100년이 넘는 시간동안 Stade de Gerland을 홈구장으로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이 역사적인 건축물은 다양한 좌석 배치와 FIFA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여러가지 변화를 가져야만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경기장은 리모델링을 통해 최대 인원 4만 3천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향상되었습니다.

새로운 Parc Olympique Lyonnais의 컨트롤 룸에서 작동하는 TriCaster TC1.

각 시즌이 끝났을 때 팀의 기록은 7개 연속 전국 기록을 수립하면서 리그 챔피언쉽이 계속 유지되었으며, 팬들을 계속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이 때가 2005년이었고, 팀은 3년 연속 우승하였습니다. 경기장의 좌석 수를 최대로 유지하면서 클럽의 소유권은 좌석과 라이브 경기를 넘어 더 많은 팬들에게 다가 갈 수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만 했습니다.

이미 이 클럽의 제작사인 OL Images는 팀을 위한 모든 비주얼 브랜딩을 제작하고, 팀 마케팅에 사용된 그래픽 및 비디오를 제작했습니다. 그래서 2005년 7월에 OL Image는 경기 비디오 제작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팀의 텔레비전 채널인 OLTV를 시작했습니다.

재단 설립

 

OL Images의 기술 매니저 니콜라스 후엘은 OLTV 채널 출시 이후 제작사와 함께 올랭피크 리옹의 시청각 인프라에 대한 기술적인 책임을 맡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다른 방송제작 담당자들과 마찬가지로 프로그램을 위해 OLTV는 경기에 대한 SD 비디오를 캡쳐하여 전달하는 일을 했습니다. 

오늘날 이 채널은 모든 OL 경기와 수백 개의 잡지 프로그램과 경기 해설 및 분석, 인터뷰, 재방송, 24시간 프로그래밍 일정을 구성하는 다른 정기적인 프로그램들을 방송하게 되었으며 동시에 비디오 기술은 점점 더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Parc Olympique Lyonnais 스튜디오 내 경기장 뷰 

“우리는 오랫동안 TriCaster 스위쳐와 함께 발전을 해왔습니다. 2006년 NewTek에서 소개한 최초의 아날로그 전용 모델(TriCaster PRO)은 인간 중심의 운영철학을 가진 점에서 마음에 들었었죠.”

당시 그는 여러 컨트롤 롬을 TriCaster를 통해 통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제어하는 효율적인 자원 운영이라는 가능성을 이미 보았습니다. 그러나 당시 대부분의 방송 업계는 TriCaster와 같은 소프트웨어 중심이 아닌 하드웨어 중심의 스위쳐를 선호했습니다. 

그 후,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TriCaster 라인은 원래 모델에서 진화되어, 이제는 방송 및 전문 AV를 위한 정교한 자동화 프로토콜과 비디오 포맷 표준의 통합을 이루었습니다.

니콜라스는 “SDI와 HD 비디오 포맷이 추가됐을 때 트라이캐스터 솔루션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AV 통합 업체인 VIDELIO-IEC와의 제안을 통해 그들이 TriCaster를 추천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을 때 저는 안심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궁극적으로 OL Images는 TriCaster가 팀의 미래 비디오 제작의 핵심 부분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으며 이 후, TriCaster는 OL의 가장 야심찬 확장에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세계를 바꾸다

 

2016년 1월 올랭피크 리옹은 역사적인 Stade de Gerland에서 최첨단의 미래지향적인 파르크 올랭피크 리옹 (Parc Olympique Lyonnais)으로 이전하게 되었습니다.

Parc Olympique Lyonnais 내부는 Groupama 경기장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대표는 유럽에서 가장 잘된 사례를 연구했으며, 관중에게 그들이 원하는 바를 고품질의 컨텐츠로 제공하기 위해 현대적인 경기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이 새로운 경기장에서 우리는 이 세계를 바꾸었습니다. 우리는 그저 역사적인 지역 시립 경기장에서 초현대식 ‘연결형’ 경기장으로 옮겨간 것입니다.” 라고 니콜라스는 말했습니다.

Groupama 스타디움으로 알려진 이 새로운 장소는 OL 그룹 대표인 Jean-Michel Aulas의 비전을 실현시켜줍니다. 니콜라스는 “클럽의 야망은 성장하여 더 큰 규모의 클럽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 대표는 유럽에서 가장 잘 작동하는 것을 연구했고, 관중에게 그들이 원하는 바를 고품질의 컨텐츠로 제공하기 위해 현대식 경기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그렇게 성장하였습니다. 새로운 경기장은 OL팀들을 보기위해 몰려온 대규모의 팬들을 위해 지어졌고, 관중석에는 59,186명의 참가자들이 앉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었습니다.

심지어 그 경기장의 건축물은 그 유명한 열성적인 팬들을 위해 고려되었습니다. 건축가들은 OL 팬들이 경기장을 마주하고 서로에게 응원가를 부르는 전통을 용이하게 하기위해 구조를 마련하였습니다. 

물론 팬들에게 우승과 챔피언쉽을 전달하는 것은 주어진 시간에 최선을 다해 경기에 임하는 11명 선수들의 몫이긴 합니다. 그러나 팬들을 환영하고 계속 경기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면서 다시 챔피언쉽 리그를 찾아올 수 있는 멋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OL Image는 무언가 환상적인 것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TriCaster® TC1로 스크린 및 시트 채우기

 

니콜라스 호엘(Nicolas Houël)은 “방송 시설을 이동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TV 채널을 이전하는 것은 그야말로 복잡한 일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첫 번째 과제는 대다수의 OL Image 아카이브를 변환하여 SD에서 HD로 전환하는 것이었고, 두 번째는 경기장 건축가가 향후 방송 및 비디오 요구 사항을 설계할 때 이에 대한 어려움을 이해하는 것이 었습니다.

“우리는 서로 연결된 생태계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새로운 IP 기술로 인해 우리는 새로운 기능을 활용할 수 있었으며 한 곳에서 신호를 구분하고 그 신호를 여러 곳에서 분배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라고 니콜라스는 말했습니다.

이는 경기장 전체 면적에 걸쳐 장비, 디스플레이 및 엔드 포인트에 다양한 오디오 비주얼, 전통적인 SDI, Wi-Fi 및 이더넷 연결을 수용하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Groupama Stadium에서 우리는 단 하나의 비디오 컨트롤 룸이 아니라 4 개에서 6 개의 프로덕션 룸을 갖추고 있습니다.”라고 니콜라스는 설명합니다.

현재 스코어 보드 디스플레이 동작을 관리하기 위한 OLTV 및 TV 프로덕션용 스튜디오가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거대한 스크린에 그래픽과 비주얼 컨텐츠를 통해 경기를 중계하기위한 일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Pro Days” 선수 이벤트 비디오 룸과 기자 회견 룸을 관리하기위해 두가지 추가 시설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니콜라스는 “이 때문에 장비와 신호의 연결성을 고민하면서 각각의 특정 사용 사례를 연구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클럽 대표와 마찬가지로 그와 그의 동료들은 ‘팬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프로덕션 품질이 표준을 넘어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기술 팀은 시청자를 위한 품질 전용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해 거대한 LED 스크린의 사용 방식을 재설계했고, 그 결과 행사장의 팬들을 위해 뛰어난 음향과 비주얼을 갖춘 멀티미디어 공연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명도 마찬가지 입니다. OL Images는 새로운 경기장 서비스의 일환으로 경기 전과 하프타임에 맞춰 정교한 조명 쇼를 조정하고 수백 개의 LED 고정장치, 프로젝터, 투광 조명 등으로 구성된 경기장 조명 장치들을 통합하였습니다. 이 모든 것이 거대한 LED 스크린 쇼와 동시에 애니메이션이 나타나도록 조정되었습니다.

니콜라스는 “우리는 사전 경기 경험을 위해 테잎 오퍼레이터, 조명 기술자, 사운드 엔지니어, 감독, 대본, 아나운서와 같은 극적인 TV Show 제작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로인해 경기장을 찾은 59,186 명의 팬들은 절대로 잊지 못할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리하여 2016 년 1월 Groupama 경기장 개막일에 OL 운동 선수들이 경기를 펼치는 동안 OL 이미지 팀은 TriCaster TC1을 사용하여 화려한 스크린을 제작했습니다.

스타디움 와이드 솔루션

 

니콜라스는 OL Images 프로그램이 제작되는 방식은 하나의 프로그램에 여러 컨트롤룸의 비디오가 포함될 수 있으며 반대로, 하나의 카메라는 또한 동시에 여러 장소에서 사용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TriCaster TC1 제작 시스템은 OL Images와 모든 경기장의  와이드 스캔 캔버스를 제공하여 최대 16개의 외부 입력을 연결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경기장을 최대 4K 울트라 HD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니콜라스는 “기존의 해결책을 사용한다면 믹서, 비디오 플레이어, 타이틀 생성기 등을 여러 곳에 설치해야 했을 것 입니다. 우리는 NewTek의 솔루션을 사용해서 모든 룸들의 소스를 올인원으로 통합하려고 했습니다. NDI를 통한 NewTek의 IP 비디오 솔루션인 TriCaster입니다.” 라고 말합니다.

처음에 이 경기장을 열었을 때 TriCaster 410을 설치하였습니다. 그러나 4개의 물리적 입력으로 TriCaster 410은 OL Images가 염두에 두고 있는 정교한 장내 생산을 다루기 는 어려웠습니다. “우리는 훨씬 더 높은 프로덕션 레벨이 필요했고, 그것을 TriCaster TC1에서 찾았습니다. 많은 실험과 조사를 거친 후, 우리는 이 장비의 신뢰성에 대해 확신했고 그 결정은 매우 빨리 내려졌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TriCaster TC1의 제작 시스템은 OL Images와 모든 경기장의 와이드 오픈 캔버스를 제공하여 최대 16개의 외부 입력을 연결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경기장을 최대 4K 울트라 HD로 확장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더 중요한 것은 단일 통합 시스템으로서 Groupama Stadium의 인프라 전반에서 모든 생산 사용 사례를 처리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프레스 룸에서 카메라 한 대 또는 두 대를 가져와서 스타디움 외부 팬 존에서 대형 디스플레이에 공급하거나 시설 전체에 설치된 300개 이상의 IPTV로 방송하는 등 OL 이미지들은 매일 그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AV 요구에 맞게 TC1을 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arc Olympique Lyonnais에서 최고의 팬 경험을 만들기 위해 OL Image가 사용하는 많은 스튜디오 세트

미래와의 연결

 

니콜라스는 “IP를 사용하면 네트워크를 통해 믹서와 연결된 더 많은 소스를 쉽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인프라에서 IP 소스 I/O에 NDI를 사용하면 추가 하드웨어 연결을 위해 물리적 입력을 자유롭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그룹은 MIDI 컨트롤을 사용하여 LiveStart의 3DStorm의 DELTA-Stadium 장치에서 LED 조명 효과를 트리거하고 NDI는 방송 애니메이션을 입력한 다음 TC1의 거대한 LED 화면에 입력합니다.

오늘날, OL 이미지는 경기전 및 하프 타임 장면에서 더 큰 그래픽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 새로운 “연결된 경기장’ 구성으로 인해 경기장의 어느곳에 위치한 장치라도 장비를 이동하지 않고 반대편 컨트롤룸에 신호를 보낼 수 있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그는 “이제 NDI의 통합으로 향후 프로덕션 구성에 대한 가능성을 위한 새로운 시각을 가지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우리는 팀의 인기와 함께 팬들의 참여를 지속적으로 끌어내고 키워나갈 수 있는 방법을 계속 찾아나갈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TriCaster® TC1

Connect SparkP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