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트 스파크와 NDI®를 통한 최소 스탭의 활용
2018년 1월11일 엘런 캄로(Elen Camloh)
최근에는 창조적인 문제가 수학적인 문제로 바뀌었습니다: 예산을 늘리지 않고 8개 입력의 스위처를 사용하여 15개 입력의 라이브 방송를 제작하고 프로그램 아웃을 5개로 확장하는 방법을 말하는 것입니다.
“항상 하던 방식으로 일을 해서는 더이상 진전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 모두는 알고 있습니다.”
JupiterReturn의 설립자이며 10년 넘게 라이브 방송을 제작한 빅터 보라척(Victor Borachuk)씨는 이렇게 이야기 하였습니다.
라이브 스트리밍의 시대에서는 이 말이 사실상 진리입니다.
이 회사는 초창기의 근본이 엔터테인먼트였습니다. 보라척씨는 2007년에 선구적인 라이브 스트림인 Tom Green Live 의 연출 및 제작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하지만 서비스에만 국한하지 않고, 팀은 자신들의 전문 지식을 전문성을 스포츠, 서비스업, 기업, 이벤트, TV 방송, e-스포츠, VR 및 360 등 기타 수많은 라이브 제작 장르 등 제작의 모든 스펙트럼으로 확장하였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던 형식과 요구 사항, 룩앤필, 청중 등의 차이는 그들의 제작품과 회사 각각에 대해 다음의 두 가지 철저한 철학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1) 빈틈없이 사전에 그 행사를 매우 철저하게 계획하라.
2) 계획은 잊어라. 어떤 이유로든 일시적으로 변경될 것이기 때문이다.
유연성이 핵심이다.
“여러분이 참여하는 모든 라이브 이벤트는 항상 계획을 가집니다. 여러분이 정확하게 계획한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은 진행될 것이며, 그것이 현명한 행동입니다. “라고 보라척씨는 말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실제 사건은 그 자신의 형식을 취하고 결국 진행됨에 따라 상황이 바뀌게 됩니다.”
브라질 게임컵(Brasil Game Cup)은 라틴 아메리카에서 가장 큰 게임 대회입니다.
브라질 게임컵 토너먼트에서 이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브라질 게임컵은 통상적인 단일 게임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5일 동안 5개의 서로 다른 작품으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완전히 새로운 게임
브라질 게임쇼는 상파울루에서 매년 열리는 라틴 아메리카 최대의 게임 대회입니다. 주요 어트렉션 중 하나는 2014 년에 시작된 수일 간 여러 게임의 플래그쉽 스포츠 대회인 브라질 게임컵(Brasil Game Cup)입니다.
그 당시, JupiterReturn사는 게임용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인 트위치(Twitch)와 함께 e-스포츠 생중계를 제작하고 있었고, 이미 브라질에 JupiterReturn do Brasil의 공동 소유자 및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나탈리아 타누스(Natália Tanus)와 프로듀서 및기술 이사 제 페레이라(Zé Pereira)의 운영 하에 인력을 두고있었습니다. 그들은 관계를 구축했고, 그 회사는 이후로 브라질 게임컵을 제작하고 스트리밍하고 있습니다.
브라질 게임컵은 다른 지역에서 일반적으로 개최되는 전형적인 게임 방식이 아닙니다. 클래시로얄 토너먼트가 아니며, 리그 오브 레전드 토너먼트가 아니며, 콜 오브 듀티 토너먼트가 아니며, 하트 스톤 토너먼트가 아닙니다.
“이 모든 것들 입니다.”라고 보라척씨는 이야기 합니다. “매일 매일이 다른 게임입니다. 매일 그리고 각 게임마다 완전히 다른 워크 플로우와 전혀 다른 창조적이며 다양한 방법, 완전히 다른 기술 제작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
간단히 말해서, 5개가 완전히 분리된 제작 방식이며, 5일 동안 잇달아 각각 8 시간에서 10 시간 정도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위)와 도타 2(아래)와 같은 브라질 게임 컵 토너먼트는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10대의 플레이어 POV 카메라를 로테이션 시켜 활용했습니다.
10 명의 모든 플레이어는 각 팀 테이블의 전면을 비추는 카메라 출력으로 전용 IMAG에 표시됩니다.
전략으로 시작
“2014 년에 첫 번째 쇼가 시작된 이래, 매년 우리는 우리가 다루게 되는 제작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변수들을 커버할 수 있는 것에 대한 기준이 되는 계획을 수립합니다. “라고 보라척 씨는 이야기합니다. “우리 제작 흐름에서 핵심 프로세스를 확립하기 때문에 그것은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토너먼트가 진행 되는 동안 어떤 쇼에서든 계획되지 않은 수많은 시나리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클래시로얄 게이머가 iPad에서 비용을 청구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혹은 누군가의 헤드셋이 갑자기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게임이 진행 중인 PC 중 하나를 재부팅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가 예기치 않게 그들의 경기를 끝내거나 게임 서버가 다운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건들 각각은 방송 제작과는 관련이 없지만 프로듀서는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TriCaster 시스템을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라고 보라척씨는 말합니다. “하나의 제품에 모든 기능들을 집중화하고, 한 곳에서 모든 소스를 관리하며, 인터페이스에서 몇 번의 클릭 만으로 무언가를 액세스하고 변경할 수 있을 때 여러분들은 더 많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2017년 이후에는 프로젝트가 확장되었습니다. 매년 주력인 상파울루 대회과 함께 리오 데 자네이로가 두 번째 브라질 게임쇼 대회와 브라질 게임컵 토너먼트를 개최했습니다.
JupiterReturn가 맡은 임무는 확장 프로젝트 첫 해에 비용을 늘리지 않고 주력 이벤트의 제작 가치를 계속 추가 할 수있는 새로운 워크 플로우를 개발하는 것이었습니다.
흐름과 함께 성장
“우리의 계획은 실내에서 관람하는 관객들을 위한 3개의 IMAG 스크린에 공급되는 5대의 카메라 방송으로 시작했습니다.” 8개의 SDI 입력과 3 개의 SDI 출력을 수용할 수 있는 JupiterReturn의 TriCaster 860 Advanced Edition 시스템에게는 충분한 작업이었습니다.
이것은 이벤트의 초기 반복에 대해서는 좋은 모델 이었지만, 이벤트의 확장과 함께 그들은 전체 제작을 정비할 수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한 가지는 무대 구조물의 완전한 재설계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실내 관람객이 액션을 따를 수 있게 보여지는 IMAG 화면은 그 프로그램을 위한 창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3개의 LED 스크린 어레이를 통해 표시되는 화면을 가로지르는 시각 처리가 편성된 3개의 추가적인 개별 소스 피드가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전부는 아니었습니다. 결국에는 이것은 개성있는 게이머가 지배하는 e스포츠입니다. 경기장과 라이브 스트림에서 시청하는 관람객들은 10명 모두의 플레이어가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안 보았던 것들을 보고자 합니다.
“이 계획은 10명의 플레이어에 대한 POV 카메라를 포함하도록 다시 성장하였습니다.”라고 보라척씨는 말했습니다. “5대의 카메라와 10대의 POV 피드를 통해 15 개의 SDI 입력과 게임이 플레이 되는 PC의 스캔 컨버터가 추가되므로 기존의 많은 스위쳐의 영역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스코어를 기록하는 누군가를 위해 TriCaster 860은 8 개의 SDI 연결을 통해 이미 6 개의 다른 SDI 비디오 소스에 연결되었습니다. 이것은 SDI가 빠져나간 곳이며 NDI® 가 넘겨 받았습니다.
10 명 중 한 명은 브라질 게임컵에서 CS:GO 토너먼트에서 경쟁합니다. 10 개의 POV 카메라가 게임 중에 해당되는 대로 로테이션 합니다. 10 명의 모든 플레이어가 IMAG에 표시됩니다.
삶의 어떤 부분처럼, JupiterReturn팀도 제작에 많은 돈이 사용되면 성공하기 쉽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상당한 부분을 소비하게 되고 단지 좋게 보이도록 만들기 하기 위한 경험과 창조성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지난 몇 년 동안 운영해 온 방법입니다. 돈을 써서 그것을 해결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현명한 방법으로 계획하고 효율적으로 확장할 수있는 방법입니다. “라고 보라척 씨는 말합니다. JupiterReturn의 경우 그런 식으로 IP로 전환하였습니다.
담당자의 TriCaster 860에는 Advanced Edition 소프트웨어가 이미 설치되어 있어 내부 스위처에서 사용할 수있는 비디오 소스의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NewTek의 IP를 통한 비디오인 NDI를 사용하여, 물리적인 SDI 연결의 제한 대신에 이더넷 네트워크를 통해 소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10대의 NewTek Connect Spark IP 비디오 컨버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각의 플레이어에게 POV 카메라를 장착할 수 있었습니다.” 담당자는 HDMI를 사용하여 각각의 카메라에 Spark를 연결한 다음, 피드를 NDI로 변환하여 1Gb 이더넷 네트워크를 토앻 TriCaster로 전송됩니다. “우리는 추가적 하드웨어 입력을 한 번도 사용할 필요가 없었습니다.”라고 보라척 씨는 이야기 하였습니다.
TriCaster에서 POV 피드는 Mix/Effect(M/E) 단의 소스로 사용되어 오퍼레이터가 실시간으로 합성을 만들고 모든 플레이어들의 피드를 토너먼트에서 관람객들을 위한 플레이어 테이블에 청중을 위한 선수 테이블에 붙은 커다란 LED 스크린에 한번에 표시됩니다.
POV 샷은 이미 게임이 플레이 되는 동안 라이브 스트리밍 프로그램을 위해 오버레이에 통합되었습니다. 추가적인 서브 믹스가 경기장에 있는 3개의 LED에 애니메이션으로 흐르는 그래픽 처리에 사용되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하나의 믹스에서 모든 라이브 카메라, 그래픽, 오버레이, 플레이어의 소스 피드 등을 함께 사용하면, TV중계차에서만 볼 수있는 제작 수준에 어느 정도 필적할 수 있습니다.”라고 보라척 씨는 이야기합니다.
“TriCaster와 NDI 프로토콜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라고 빅터 보라척 씨는 이야기 합니다.
클래시 로얄 토너먼트는 모바일 장치 피드를 위해 NDI와 함께 얼굴을 맞댄 POV를 활용하였습니다.
진정한 테스트
남은 것은 결과뿐이었습니다.
“처음에 우리는 멀티 플랫폼 출력을 통해 Facebook, Twitch, Periscope/Twitter, YouTube에 라이브 스트리밍을 했습니다”라고 보라척 씨는 말합니다. “그런 다음, 5 개의 독립적인 IMAG 피드가 있었습니다. 그 중 두 개는 POV 믹스 화면이었습니다. 중앙의 스크린은 로고와 프로그램이 개별적으로 스위칭 가능한 믹스였습니다. 그리고 양 끝에 두 개의 LED 스크린이 있었습니다. 각각의 스크린은 개별적인 믹스로 전체 이벤트 제작의 서로 다른 부분입니다.”
그것이 의미하는 것은 TriCaster의 모든 입력뿐만 아니라 모든 출력까지도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보라척 씨는 10년간의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무수히 많은 것들을 보여 주었지만, 상파울루(São Paulo)쇼에서는 처음으로 기기에서 VGA 출력까지 포함하여 사용 가능한 모든 출력을 “켰다”라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리고 TriCaster가 대부분의 제작에 매일 사용하는 스트레스 테스트를 뛰어 넘었다고 하였습니다.
“우리는 5일 동안 하루 종일 진행되는 행사를 가졌으며, 매일 8시간씩 라이브를 매일 다른 게임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모든 입력과 모든 출력에는 무언가가 연결되었습니다. “라고 보라척 씨는 이야기 합니다.
어떤 일이든 일어날 수있습니다.
“우리의 TriCaster는 문제 발생 제로, 멈춤 제로, 블루스크린 제로였습니다. 모든 것이 안정적이었고 어떤 문제도 없었습니다. ”
다섯 개의 IMAG 스크린이 개별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바깥쪽 두 개의 화면은 로고 루프였습니다.
그가 말하길 시청자들이 무대 뒤편으로 다니지 않는한 TV중계차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행사를 위해 일하는 사람들이 소수라는 것을 깨달을 수 없었을 것이라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20명의 사람들이 일하는 중계차나 영상 제작팀 장비를 상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와 같은 상황에서는 스탭들의 양보다는 질이 더 중요합니다.”라고 그는 이야기 합니다.
보라척 씨가 말하길 스탭들이 거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고 이야기 합니다.”많은 사람들이 전통적인 방식으로 작업하고 있을 때, 우리는 TriCaster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대체 접근법을 찾아 신속하게 활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