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Sports 사의 제프 케슬리와의 질의응답
네드 소먼(Ned Soseman) 저
제프 케슬리(Jef Kethley)씨는 LiveSports, LLC의 대표입니다. 3년전, 그의 회사는 라이브 스포츠 이벤트 제작 작업을 독점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오랫동안 NewTek의 친구이자 리셀러였던 PIZAZZ 사에서 분사하였습니다. 우리는 제프 씨와 이전에 프로 테니스 토너먼트 경기의 라이브 스포츠 중계에서 NDI를 사용한 최신 스토리에 관한 인터뷰를 했습니다. 이 후속편에서는 제프 씨에게 라이브 스포츠의 IP 제작에 관한 지식과 미래에 대한 그의 비전에 대해 더 많은 이야기를 해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TriCaster 스트리밍
질문: 라이브 제작의 기간 동안 TriCaster를 통해 IP 출력으로 직접 스트리밍을 하십니까?
제프: 우리는 제대로 합니다. 우리는 피드를 위한 목적지가 여러 개이기 때문에 TriCaster를 하나의 인코더로 사용하고 TriCaster의 HD-SDI 출력을 통해 4개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는 인코더로 사용합니다.우리는 TriCaster의 4개의 출력 모두를 사용하여 서로 다른 목적지에 보냅니다. 어떤 것은 클린 출력이고, 어떤 것은 SD로, 또 다른 것은 블렌딩 목적의 대체 그래픽이 됩니다.
질문: HD TriCaster 내부의 HD 스트리밍을 사용하는 것이 라이브 제작을 여유롭게 합니까?
제프: 전 언제나 TriCaster의 스트리밍 인코더에서 얻을 수 있는 높은 품질을 좋아합니다. 내장된 스트리밍이 가지는 단순함이 항상 우리 손끝에 있어서 다행입니다. 이동할 때 하나라도 적은 장비를 가지는 것이 언제나 좋기 때문입니다.
질문: 귀하가 작업하기에 가장 좋은 스트리밍 하드웨어는 어떤 것입니까? TriCaster에 여유를 주기 위해 독립형 스트리밍 장비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프: 특별히 ESPN에 송출할 때 종종 우리는 다른 인코더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들은 Fujitsu(후지쯔) 하드웨어 인코더가 자신의 표준 오크플로우의 일부이기 때문에 그 제품을 선호합니다. 그외에도, 우리가 필요한 것을 맞추기 위해 어떤 것이든 사용합니다.
질문: 귀하에게 가장 잘 맞는 스트리밍 서비스 호스트는 어떤 것이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제프: 우리 송출의 대부분은 이미 우리의 주요 고객들과 송출 계약을 맺어 LiveStream(라이브 스트림) 백본에 속해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이벤트 구현을 위한 자체적인 커스텀 Wowza 미디어 서버도 보유 중입니다. 현재 우리는 Amazon Cloud(아마존 클라우드)에 Wowza 서버가 있지만, NOC(네트워크 운영센터)에서 사용하기 위해 이미 NewTek의 새로운 MediaDS 장비를 주문해 두었습니다.
질문: TriCaster의 화면 상에서 몇 개의 IP 및 HDMI/SDI 소스를 프리뷰 할 수 있습니까?
제프: 우리는 중계용 버스에 멀티 뷰어를 위해 50인치 4K 모니터를 사용하며, 사용 가능한 모든 지점을 주로 입력으로 채웁니다. 우리는 어떤 이벤트이든 6~8개의 HD-SDI 입력과 NDI 입력 4개를 모두 사용합니다.
NewTek 솔루션
질문: 귀하가 사용하는 TriCaster 제품은 어떤 것입니까? 또 컨트롤 서페이스는 어떤 것입니까?
제프: 우리는 TriCaster 860과 TriCaster 460, 그리고 리플레이를 위해 3Play 425를 사용중입니다. 일반적인 사용을 위해 860 컨트롤 서페이스를 가지고 있으며, 빈번히사용되는 매크로를 위해 16버튼의 XKey 를 커스트마이징하여 사용중입니다.
또한 우리는 TriCaster의 원격 컨트롤과 매크로 실행을 위해 아이패드를 통한 TouchOSC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TriCaster를 사용하여 2개의 코트에서 코트 당 3~4개의 카메라를 동시에 사용하여 제작을 할 때가 있습니다. 아이패드를 사용하면 TD(Technical Director, 기술 감독) 대신에 또 다른 오퍼레이터가 되어 줍니다.
질문: 3Play를 사용하십니까 ? 보조 오퍼레이터를 두십니까?
제프: 우리는 3Play를 광범위하게 사용합니다. 선택된 2개의 지상 카메라의 팔로우 샷으로 설정된 2채널 출력을 주로 사용합니다. TD는 그가 원하는 지점으로 빠르게 조그 휠을 되돌리고 매크로 버튼을 눌러 커스텀 DVE 트랜지션을 실행하고 리플레이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짜맞춘 두 출력 채널을 사용하여 몇 번의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쉽게 두 개의 앵글 샷을 만들 수 있습니다. 종종 우리는 전담 리플레이 오퍼레이터를 쓰지만 대부분의 시간은 TD가 담당합니다.
오디오
질문: 오디오 믹싱을 위해 개별 콘솔에 오디오 믹싱을 하십니까? 아니면 TriCaster 만을 사용하십니까?
제프: 일년의 몇몇 이벤트는 전체 오디오 믹싱에 TriCaster를 사용합니다. 우리의 모든 오디오가 네트워크에서 동작되는 Dante(단테) 오디오이기 때문에, 현장의 어떤 코트에서든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을 패치하거나 선택하는 것을 TriCaster에 통합하기에 매우 쉽습니다.
중계용 버스에는 Dante를 사용하는 Soundcraft 사의 Expression 믹서를 주로 사용하기는 합니다. 우리의 아나운서 마이크, 출연진 마이크, 자연의 소리, 밸트팩의 인터컴 마이크 등은 모두 Dante를 사용합니다. Expression 믹서는 우리가 그것을 필요로 하는 어디든지 연결을 시켜줍니다.
때로는 중계 버스에서 단테를 통해 파워드 스피커를 공급하기도 하기도 하며, 광고 시간에는 오디오는 스폰서의 광고를 위해 LED 전광판에서 재생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이 TriCaster의 매크로 모듈을 사용하여 보다 쉽게 가능해집니다.
적합한 사람들
질문: NewTek사와의 관계는 어떻습니까?
제프: 우리는 NewTek사와 오랜 관계를 지속시켜 오고 있으며, 올해로 20년이 넘었습니다. NewTek사의 거의 모든 이들이 우리를 알겁니다. 이것은 매우 유용합니다.
저는 Tim Jenison(팀 제니슨) 씨와 Jim Plant (짐 플랜트) 씨와 함께 Penn and Teller show (펜앤텔러 마술쇼)를 즐기기도 하며, Dr.Andrew Cross (앤드류 크로스) 씨와 Rudy’s(루디스)에서 멋진 저녁을 함께 하기도 합니다.
질문: NewTek에 제안한 업그레이드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수용되었습니까?
제프: 제가 수년간 NewTek에 제안한 것들을 헤아릴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NewTek에 머무르는 주된 원인 중 하나는 그들이 실제로 우리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경청하고 시행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의견을 내었던 무언가가 TriCaster에서 발견될 때면, 언제나 저를 미소짓게 만듭니다. 우리가 그 제품 개발의 일부가 된다는 것을 아는 것은 매우 좋은 일입니다. 뉴텍은 단지 무언가를 만들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여기 사용해봐’라고 이야기 하며, 그들은 사용자들에게 귀 기울이며,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들을 만듭니다.
미래는 4K IP
질문: 4K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제프: 재미있는 질문입니다. 우리는 렌즈부터 인코더까지 완전하게 4K 호환으로 바꾸기 위해 제작 워크플로우 완전히 개편하는 중에 있습니다. 우리의 주요 고객들은 만일 가능하다면 빨리 1월에 4K로 제작을 시작하기를 요청합니다.
우리는 최근 몇 달을 4K 워크플로우로 격하게 작업해 왔습니다. 우리는 4K 영역에서 NewTek이 기여할 것에 대해 신중히 지켜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중계 버스에 있는 TriCaster들을 IP 시리즈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검토해보고 있습니다.
바라건대, NDI를 통한 4K로의 이동은 빨리 이뤄질 것입니다. 우리가 사용하게 될 새로운 파나소닉의 4K 카메라는 IP로 컨트롤 가능한 팬/틸트 헤드에 마운트 될 것입니다. 우리는 주로 야외 이벤트를 진행중이며, 이들 카메라들은 뙤약볕에서 익어가는 우리 오퍼레이터들을 대신하여 중계 버스에서 컨트롤 될 것입니다. 우리의 NOC나 인터넷이 연결 가능한 어디에서든지 이들 카메라는 원격으로 컨트롤 될 수 있게 됩니다. NDI는 이러한 진행의 큰 축이 됩니다.
라이브 비디오 제작의 미래
질문: 라이브 비디오 제작의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제프: 라이브 비디오 제작의 미래가 IP를 통한 비디오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구식의 하드웨어 컨버터를 사용하고 포인트 투 포인트 연결에 푹 빠진 이들은 뒤쳐지게 될 것입니다. 사실상 현장의 어디에서든 짧은 케이블로 카메라를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은 정말 탁월합니다.
몇 주전, 우리는 어디서든 네트워크 연결될 수 있는 시설에서 카메라로부터 약 300m의 광케이블을 까는 대신에 근처의 네트워크 포트에 3m 케이블을 사용하여 NDI로 카메라를 연결합니다. 이것은 커다란 변화를 불러 일으킵니다. 이는 말 그대로 카메라 연결을 세팅하는 데에 10분도 채 걸리지 않게 된다는 겁니다. 물론 시간은 돈입니다. NDI는 하드웨어 비용을 줄였을 뿐 아니라 인건비까지도 줄였습니다.
우리가 IP를 통한 비디오를 통해 비용을 줄이는 또다른 방법은 원격 오퍼레이터를 통해 일부 제작 책임을 공유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사무실의 NOC(네트워크 운영센터)에 여러 이벤트를 연결할 수 있는 NDI클라우드를 사용하고 테스트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몇 년간 그래픽 장비와 기타 다른 시스템을 원격으로 운영하기 위해 TeamViewer(팀뷰어)를 사용하였습니다. 현재 NDICloud는 그러한 하드웨어들을 NOC에서 가져와 CG의 NDI 소스를 알파채널을 포함하여 TriCaster로 완전히 가져올 수 있게 해줍니다.
우리는 모든 이벤트에서 VCOM(IP를 통한 인터컴 솔루션)을 통해 다함께 연결됩니다. 그래픽 오퍼레이터가 중계 버스에 있는 TD 바로 옆에 있는지 아니면 다른 나라에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으며, 그들은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합심하여 즉시 NDI로 프로그램을 출력합니다.
또한 우리는 NewTek의 TalkShow와 Sienna사의 NDICloud 의 조합을 사용하여 원격 해설 솔루션을 구성하기도 합니다. 이는 그들이 방송을 볼 수 있을 때, 원격으로 방송을 제공하고 제작에 그들의 오디오를 추가할 수 있어 해설자가 오고가지 않아도 되므로, 또다른 커다란 비용 절감을 가져다 줍니다.
해설자의 사무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역폭에 따라 우리는 TalkShow나 NDICloud의 연결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린 스크린 앞에 있는 해설자로부터 카메라 소스를 받아 가상 스튜디오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보는것처럼 우리는 분명히 이미 IP를 통한 비디오를 사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은 시작 단계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