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생중계를 위한 NDI 솔루션
네드 소먼(Ned Soseman)
LiveSports LLC 는 북미 전역의 스포츠 이벤트를 위한 TV공중파 수준의 고품질 라이브 방송 제작을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입니다. 이 회사는 풋볼 경기 및 하키부터 e스포츠와 테니스, 월드 시리즈 포커 경기까지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들을 제작하였습니다.
LiveSports LLC 의 대표인 제프 케슬리(Jef Kethley) 씨를 만나보겠습니다. 3년전 그의 회사는 라이브 스포츠 이벤트 제작 작업을 독점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오랫동안 NewTek의 리셀러를 해온 PIZAZZ 사에서 분사하였습니다. 우리는 제프 씨에게 라이브 스포츠 제작 경험을 공유해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제프 씨는 LiveSports, LLC 가 하는 일을 설명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우리 작업의 대부분은 남자 및 여자 프로 테니스 토너먼트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1년에 45회 이상의 주간 토너먼트를 개최합니다. 이 토너먼트에서 우리는 처음 시작하는 것부터 최종 챔피언쉽까지 모든 것을 방송하였습니다.”
“우리가 제공하고 공급하는 주요 고객은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지만, 간혹 위성 중계차를 통해 테니스 채널과 같은 케이블TV에도 공급을 합니다. 우리가 작은 중계차를 운영함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제작 품질은 오직 주말의 준결승과 결승전에서만 제작하고 있는 대형 53′ TV 중계차와 동등합니다.”라고 그는 말하였습니다.
그는 자랑스럽게 이야기 합니다.
“의심의 여지없이 LiveSports는 매년 북미 지역의 다른 어떤 제작 업체들보다 더 많은 테니스 생방송을 제작합니다. 저는 5년전만 해도 그런 말을 하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포스팅을 위한 시간이 부족
LiveSports LLC 가 이벤트 방영한 후에는 후반작업이 없습니다. “‘처음부터 제대로 라이브하자’가 우리의 모토입니다. 그리고 저는 비디오 편집을 참기 힘듭니다.”라고 그는 이야기 하였습니다.
LiveSports, LLC는 매일 10~12시간의 라이브 방송을 정기적으로 제작합니다. 어떤날은 더 길어지고, 토너먼트가 끝날 때면 더 짧아집니다. “우리는 비디오 비지니스에 있는 여러 회사들과는 매우 다른 생산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록앤롤이나 컨트리뮤직 투어에서 볼 수 있는 것과 유사한 투어 버스에서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제프 씨의 배경은 소리와 조명 투어입니다. “뮤직 투어에서 여러분은 효율적이고, 모바일적이며, 자급 자족을 필요로 합니다. 우리가 제작하는 테니스 투어도 같은 방법으로 접근합니다. 우리의 투어 버스는 버스 앞부분에 최대 8명의 스탭이 탑승할 수 있는 거대한 마스터 컨트롤 셋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라고 그는 설명하였습니다.
“이러한 많은 이벤트들이 연속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우리는 ‘비스트(Beast)’라고 부르는 ‘더 작은’ 제작 차량을 별개로 보유하고 있으며, 금요일의 다음 이벤트에 ‘전진(Advance)’시키고 우리는 일요일에 버스로 이동합니다. 스탭들은 일요일의 결승전에서 마무리를 하고 다음 이벤트로 가는 길에 약간의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다음날 일어나서 모든 것을 다시 시작하게 됩니다.”
비스트 어드밴스(The Beast Advance) 팀은 이미 주말에 케이블링 작업과 테스트를 하였으므로, 20분 내에 전원과 인터넷, 광케이블의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 집니다.
“우리의 버스 중 하나가 지난 7월에 나가고 나서 이제 돌아왔습니다. 그 5개월 간은 길에서 보냈습니다. 우리는 뛰어난 스탭들 없이는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수시로 고용하는 대부분의 프리랜서들은 우리의 정상적인 스탭들의 스캐줄을 유지하는 것을 믿지 못합니다. 그것은 때때로 진짜 미친 짓이지만, 우리는 그것에 재미를 느낍니다. ”라고 그는 이야기 하였습니다.
오랜 NewTek 팬
뉴텍 제품에 관한 그의 과거를 물었을 때, 제프 씨는 그의 경력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저는 몇 년 전에 아미가(Amiga) 플랫폼에서 오리지널 뉴텍 비디오 토스터(Video Toaster) 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언제나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였고, 높은 비용없이 고품질의 이벤트를 제작하는 데에 유리하게 그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우리는 수 십년간 뉴텍 제품을 사용해 왔습니다.”
“뉴텍은 항상 모든 면에서 우리를 후원하였습니다. 그 회사의 주변에는 많은 친구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필요할 때면 직접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그런 일은 거의 일어나진 않지만, 우리 배후에 뉴텍 사람들이 있는 것을 아는 것이 위안이 됩니다. “라고 그는 설명을 이어갔습니다.
NDI의 이점
LiveSports LLC 는 IP비디오를 어떻게 활용합니까? ” 우리는 이미 일반적인 워크 플로우의 일환으로 모든 이벤트를 광섬유 기가 이더넷로 연결하여 운영합니다. 우리는 IP를 통해 단테(Dante) 오디오를 사용했으며, 몇 년째 IP를 통한 통신을 사용했습니다.”라고 제프(Jef)씨는 이야기 하였습니다.
“IP 비디오를 사용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수순입니다. 다른 카메라를 추가하기 위해 단지 네트워크에 연결하기만 되는 NDI의 유연성은 놀랍기만 합니다. 버스에서 해당 사이트로 300m Tac12 광섬유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우리는 상당히 빠르게 라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IP는 더 많은 케이블이나 광섬유를 끌지 않고도 우리에게 보다 성장할 여지를 제공합니다. 이는 우리 워크플로우에 있어 정말 큰 이점입니다. ”
일반적으로 LiveSports LLC는 4~8개의 IP 비디오 소스를 사용합니다. “우리는 일부 CG 요소에 대해 NDI를 통해 라이브 텍스트(LiveText)를 사용하며, 보다 정교하고 데이터 중심의 그래픽을 위해 NDI를 통해 캐릭터웍스 CG(CharacterWorks CG)도 사용합니다. 또 최근에는 Renewed Vision 스코어보드 제품을 통해 현장의 LED 스코어보드에 제공을 합니다. 이 NDI 출력은 테니스 코트로부터 라이브 스코어를 전달받아 우리 해설진의 확인 모니터에도 제공됩니다.” 라고 그는 이야기 하였습니다.
제프(Jef)씨는 IP입력을 모니터링 하기 위한 자신의 솔루션을 발표하였습니다. “우리는 TriCaster의 M/E 출력을 사용하는 커스텀 4×4 멀티뷰어를 제작하여 아나운서들에게 프로그램 출력 뿐만 아니라 (인스턴트 리플레이와 슬로우 모션을 위한) 3Play의 A/B 출력과 Renewed Vision의 스코어 보드에서 받은 프리뷰까지도 제공합니다. 예를들어 우리는 TriCaster로 들어가는 12개의 입력중 하나를 아나운서의 모니터 입력에 다시 라우팅 할 수 있습니다. 그 입력 모니터는 때로는 NDI를 통한 텔레스트레이팅을 위해 사용되기도 하는 마이크로 서피스 프로 입니다. ”
배포용 NDI
제프(Jef)씨는 계속해서 또 다른 NDI 솔루션을 설명하였습니다 .“우리가 NDI를 사용하는 다른 방법 중 하나는 현장 배포를 위한 것입니다. 우리는 종종 경기장 주변의 TV에 비디오 피드를 제공해 주기를 부탁 받습니다. 전용 SDI케이블과 포맷 컨버터를 이용하는 대신에 우리는 가장 가까운 네트워크 스위치/포트로 이동하여 TV의 HDMI 입력에 연결하기 위해 NewTek의 NDI 모니터가 실행되는 작은 NDI2HDMI 박스를 내려 놓습니다. 이 장비들 중 일부는 Wi-Fi를 통해서도 연결됩니다. 우리는 모든 이벤트에서 자체적인 매쉬 스타일의 WiFi 네트워크를 세팅하기 때문에 연결이 필요한 모든 지점에 대해 QoS를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제프(Jef)씨는 NDI와 NDI가 아닌 IP소스를 믹싱하여 사용하십니까? “최근에 우리는 NewTek Connect Pro를 사용하여 파나소닉 PTZ 카메라의 스트리밍 출력을 NDI 소스로 변환하였으므로, 대답은 ‘네’입니다. 우리는 3Play로부터의 2채널과 함께 광섬유 컨버터를 통해 4~6개의 HD 입력을 SDI 입력으로 채웠었습니다. 별도의 4개의 NDI입력이 Advanced Edition (AE)에 추가되었을 때, 실제로 모든 것들이 재밌어졌습니다. AE2의 유연한 라우팅은 정말 놀랍습니다.”
라이브 소스
“우리는 일부 이벤트를 위해 서피스 프로에서 커스텀 Xkey컨트롤러를 통해 수동 입력 컨트롤을 위해 우리가 개발한 XML 및 CSV 데이터로 컨트롤 되는 라이브텍스트(LiveText)를 사용합니다. 그래픽을 사용하기 위해 마우스를 거의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3개의 원격 XML 소스를 모니터링하고 상태와 점수를 위한 모션 그래픽을 만들기 위해 캐릭터웍스(ChracterWorks)도 사용합니다. NDI를 통해 모든 것이 실시간입니다.” 라고 제프씨는 밝혔습니다.
지난 3년 동안 LiveSports LLC는 마스터 컨트롤에 비디오를 연결하기 위해 광섬유를 통해 6대의 파나소닉 AG-HPX370 카메라 킷을 사용하였습니다. LiveSports LLC는 와이드 및 뷰티 샷을 위해 파나소닉 AW-HE130 PTZ 카메라를 배치했습니다. 스탭들은 여전히 카메라를 위해 일부 광섬유를 사용하지만 지금은 매일 NDI를 점점 더 사용하고 있습니다.
때때로 LiveSports, LLC 는 테니스 채널에 TV 중계을 하기 위해 Sony 4K HDC-4300 카메라를 사용합니다. “우리의 TriCaster 기반 워크플로우와 소니 카메라는 완벽하게 작동됩니다.”라고 제프씨는 이야기 했습니다.
포맷 선택
제프 씨는 어떤 포맷으로 작업합니까? “정책적으로, 우리는 모든 카메라의 입력을 동일하게 유지합니다. 모든 카메라들은 720p나 1080p 포맷으로 출력이 설정됩니다. 우리는 최근에 아이폰7에서 NDI 카메라 앱(휴대폰의 비디오 카메라를 NDI 소스로 변환해 주는 앱)을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제작에 몇 가지 다른 샷을 제공하기 위해 모바일을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720p의 NDI는 완전히 무선으로 동작되며, 문제없으며, 놀랍습니다.”
제프 씨의 이야기는 2부에서 그의 회사가 NewTek의 기술을 사용하여 고품질의 TV방송 제작과 그의 미래의 비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것입니다.